CVID 요구-中 역할 촉구 등 담겨
트럼프, 당선 후엔 톱다운 대북정책 추진

남측으로 넘어오는 북미 정상[뉴시스]
남측으로 넘어오는 북미 정상[뉴시스]

 

[일요서울] 미국 공화당이 대북 강경 기조를 담은 4년 전 정강정책을 그대로 채택할 예정이라고 미국의 소리(VOA)가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공화당 전국위원회(RNC) 집행위원회는 최근 지난 2016년 대선 당시 채택했던 정강정책을 올해에도 사용하는 안건을 만장일치로 가결했다. 정강정책은 향후 대선 공약과 국정 기조의 밑바탕이 되는 당의 정책이다.

66쪽짜리 당시 공화당 정강에는 '아태지역에서의 미국의 리더십' 항목에 대북 정책 기조가 담겨 있다.

여기에는 아태지역 동맹국들과 함께 북한 주민의 인권 확립을 고대한다면서 북한에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를 계속 요구할 것이라고 명시돼 있다.

또한 중국 정부에 "김씨(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일가의 노예 국가에 변화가 불가피함을 인식하고 핵 재앙에 대한 모든 이들의 안전을 위해 한반도의 긍정적인 변화를 서두를 것"을 촉구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북한의 전자기펄스(EMP)에 대해선 "더 이상 이론상의 우려가 아니라 진정한 위협"이라고 평가했고, "북한 정권의 위협에 대응할 것을 약속한다"고도 했다.

다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2018년 이후 김 위원장을 세 차례 만나는 등 톱다운 정상외교를 통해 북핵 문제 해결을 추진해 왔다. 최근엔 언론 인터뷰를 통해 재선에 성공할 경우 북한과 신속하게 협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화당은 오는 24일~27일 전당대회에서 이 정강정책을 공식 채택할 예정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