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점심·저녁 약속 줄줄이 취소…외부 접촉 최소
별도 경호 '클린팀' 구성…업무 마비 사태 대비책
언론사에 '출입 제한' 공문…춘추관 조항도 신설

청와대, 의혹 해명된 듯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뉴시스]
청와대, 의혹 해명된 듯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뉴시스]

 

[일요서울] 서울·경기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에 청와대가 긴장하고 있다. 청와대 직원들에게 모임 자제령이 내려지는 한편 유사시 투입될 경호팀도 별도로 꾸렸다.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재확산 갈림길에 선 상황에서 청와대의 방역망이 뚫릴 경우 위기관리 컨트롤 타워로서의 역할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21일 청와대 등에 따르면 최근 비서관·행정관 등 청와대 근무 직원들은 점심과 저녁 약속을 줄줄이 취소하고 있다. 외부인 접촉도 최소화하는 중이다.

이달 말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지침을 최대한 준수해달라는 이남구 공직기강비서관의 문자 메시지에 따른 것이다.

청와대는 앞서 지난 2월 코로나 확진자가 증가할 무렵부터 내부 방역 지침을 세웠다. 내부적으로 유지돼왔지만 느슨해진 음주·회식 자제령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등 내부 단속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청와대 직원들의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지침도 재강조됐다.

문재인 대통령의 경호에도 만전을 기울이고 있다.

대통령경호처는 경호팀의 현장 투입 인력 중 일부를 '클린팀'이라 불리는 예비팀으로 배치했다. 집단감염으로 경호처 전체가 '셧다운'되며 업무 마비 사태에 이르는 것을 방지하고자 하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과의 대면 보고가 잦은 참모진들은 지난 2월부터 마스크 착용, 손소독 등을 모두 완료한 후 집무실 출입 및 보고가 가능했다.

출입기자단에 대한 방역 지침도 더욱 강화됐다.

청와대는 국민소통수석실 차원의 출입기자단 방역 협조 공문을 각 언론사에 내려보냈다. 청와대에 등록된 기자 외 취재 지원을 위한 기자들의 출입을 제한한다는 내용이다. 외신기자에 대해서는 춘추관 출입을 일시적으로 중지했다.

코로나 국면에서 청와대가 방역과 관련해 언론사에 협조 공문을 보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춘추관 내부 마스크 착용도 의무화됐고, 출입 때마다 비접촉 체온계로 체온 측정을 하고 있다.

'청와대 출입기자 등록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정'에 '감염병 발생에 따른 조치(제19조)' 조항을 신설해 공지하기도 했다. 이 조항에는 주의(1단계)·심각(2단계)·위험(3단계) 단계별로 실시해야 하는 조치들을 담았다. 위험 단계시 춘추관은 폐쇄된다.

한편 지난 20일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288명으로 집계됐다. 지난 14일 103명을 기록한 뒤 7일 연속 세 자릿수다. 국내 발생은 276명으로 18일부터 3일 연속 200명대다.

정부는 지난 19일 서울·경기에만 적용됐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를 인천 지역까지 넓히고, 고위험시설 운영 중단 강제 등 관련 방역 조치를 강화했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은 요건이 충족되지 않아 아직 검토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3단계 격상 요건은 2주간 국내 발생 확진자가 하루 평균 100명을 넘고 전날에 비해 신규 확진자가 2배 이상 증가하는 '더블링' 현상이 동시에 발생해야 한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