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형 고교학점제 비상에 날개를 달다!

2학기 학교간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준비.
2학기 학교간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준비.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경북도교육청이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을 조성하고 학생 진로 희망에 따른 다양한 과목 개설을 위해 2학기 학교간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준비중이다.

21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은 희망 학생이 적거나 교사 수급이 어려운 소인수 선택과목에 대해 여러 학교가 공동으로 참여·운영하는 교육과정으로서 오프라인으로 운영되는 공동교육과정의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해 학생들이 원하는 다양한 과목에 대한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경북교육청은 지난해 19개 강좌 개설을 시작으로 올해 1학기 36개 강좌, 380여명의 학생이 수업에 참여했으며, 오는 2학기에는 56개 강좌로 확대개설해 561명의 학생이 학교간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에 참여할 예정이다.

학생들이 선호하는 과목을 살펴보면 △국제정치 △고급 수학Ⅰ△고급생명 과학 △심리학 △교육학 △프로그래밍 △정보과학 등 비교적 소규모 학교에서 단독으로 개설하기 어렵거나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한 과목들이다.

이에 경북도교육청은 원활한 학교간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지난 18일 2학기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수업 교사 42명을 대상으로 원격 연수를 실시하고, 온라인 스튜디오 14개를 추가 구축해 전자칠판, 전자교탁, 단초점 빔프로젝터, 고화질 카메라 등 최첨단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수업 환경을 조성했다.

또한, 교육부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수업 플랫폼인 교실온닷은 학생 출결관리, 수업자료공유, 문제은행, 퀴즈, 그룹토의, 수업녹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교사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임종식 도교육감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학교간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에 학생 중심의 다양한 과목 개설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