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댐 상류 자양면 8개 마을 630가구 대상
2024년까지 사업비 360억원 규모, 하수처리장 5개소 설치
영천, 포항, 경주 지역의 식수원 보호로 맑은 물 공급에 기여

현장실사단 방문.
현장실사단 방문.

[일요서울ㅣ영천 이성열 기자] 영천시가 금호강 하천유지수와 영천, 포항, 경주 등 시민의 식수원인 영천댐의 수질보호와 양질의 하수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영천댐 상류 하수도정비 기본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 영천댐 식수원 보호가 반드시 필요

영천댐은 경북도 영천시 자양면 성곡리, 노항리에 있는 낙동강 지류인 자호천에 건설된 다목적댐으로 높이 42m, 제방길이 300m, 총저수용량은 103.21만t으로 1980년 12월에 준공돼 1일 40만t씩 금호강 하천유지수와 영천․포항․경주 등 지역의 식수원과 농․공업용수를 제공하고 있다.

영천댐 상류 마을은 1978년 5월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있으나 거주민 1,100여명이 배출하는 생활오폐수를 정화시키는 공공하수처리시설이 없어, 영천댐으로 오염수가 그대로 유입돼 수질오염이 야기되고 조류발생으로 인한 식수원 보호가 시급한 실정이다.

영천댐 상류 하수도기본계획 추진(위치도).
영천댐 상류 하수도기본계획 추진(위치도).

▲ 영천시, 영천댐 상류 하수도기본계획 추진

하수도정비 기본계획은 공중위생 및 생활환경의 개선과 수질환경 기준 유지의 기본이 되는 계획으로, 20년 단위로 계획을 수립하고 5년마다 그 타당성을 검토해 변경계획을 환경부에서 최종승인하게 된다.

영천댐 상류 9개 마을 중 자양면 성곡리(2013년 기반영)를 제외한 8개 마을은 하수도기본계획 미반영으로 공공하수도사업 추진이 불가한 실정이다.

이에, 최기문 영천시장은 지난 5월에 정세균 국무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영천댐 상류 8개 마을의 하수도기본계획 반영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하고 국비(252억원)반영을 적극 건의했다.

영천댐 상류 하수도정비 사업은 총사업비 360억원(국비252억,지방비108억)이 소요되는 사업으로 댐 인근 630가구 배수설비와 하수처리장 5개소 325㎥/일, 오수관로 37.1km를 정비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환경부 소관으로 영천시 하수도정비 기본계획을 변경해야하는 것으로 그동안 경제성 부족으로 미반영 돼왔던 사업이다.

시 환경사업소는 영천시 하수도정비 기본계획 부분 변경 추진을 위한 타당성조사용역을 지난 2월에 발주하고 6월에 환경부와 대구지방환경청에 기본계획 변경을 신청해 지난 7월에 현장실사를 완료한 상태다.

영천댐을 관리하는 한국수자원공사는 댐 유역 물 환경관리 종합대책수립 용역을 8월에 발주해 9월까지 영천댐 상류 지역의 오염원실태조사를 완료하고 시와 공동으로 기본계획 반영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시민 생활에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맑은 물 공급과 깨끗한 하수처리가 필수”라며, “시민들에게 맑고 깨끗한 식수원 공급으로 살기 좋은 그린(green)도시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