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광주시교육청

[일요서울ㅣ광주 안애영 기자] 광주시교육청이 코로나19 관련 민원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광주시교육청은 지난 20일 민원분석시스템 빅데이터와 국민권익위원회 관련 보고서, 질병관리본부, 광주광역시 코로나19 현황 자료를 활용해 올해 1월1일부터 8월16일까지 접수된 시민들의 민원(고충) 872건의 세부 사항을 자체 분석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해당 기간에 0접수된 민원 중 25.9%(226건)가 코로나19와 직접 관련된 민원으로 나타나 시민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했다. 코로나 관련 민원은 일평균 1.26건이 조사 기간 동안 꾸준하게 발생했으며 민원인 연령대는 20대(35%), 성별은 남성(65.7%), 신청 지역은 북구(24%)가 많았다.

민원인들은 ‘확진자’와 ‘등교 여부’, ‘긴급 돌봄’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눈에 띄는 점은 중요 사안들에 대해 모든 민원인이 동일한 목소리를 내지 않았다는 부분이다. 특히 ‘등교 여부(개학 여부)’에 대해선 반대(개학 연기) 목소리가 높았으나 반면 ‘학교가 가장 안전하다, 맞벌이 부부는 어떡하나, 특수·특성화 교육 대상 및 체육특기 학생을 위한 대안이 필요하다’는 등 개학을 찬성하는 목소리도 존재했다.

특정 종교단체를 전수 조사하라는 민원도 많았으며 등교 수업과 온라인수업·긴급 돌봄에 대한 개선 요구, 생계 문제 호소, (휴업에 따른)학원비·수업료 환불, 시설 개방을 요구하는 민원 등이 꾸준히 제기됐다.

시민들은 확진자 대량 발생에 가장 민감했으며 과거 메르스 학습 효과로 ‘생계형 민원이 선행 발생’하기도 했다. 또 확진자가 증가하면 ’등교 중지’가, 감소하면 등교를 용인하는 ‘수업 개선’ 민원이 늘어났다.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선 업무 과중으로 ‘인력 확충’ 목소리가 나왔고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학교와 학원 등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방역 지도(점검)’ 요구가 늘어났다는 점도 확인됐다.

교육청은 그 외 다양한 분석 결과들을 각 부서와 기관들이 활용해 정책을 발굴·개선할 수 있도록 적극 안내할 계획이며 동시에 민원이 특정 부서에 국한되지 않아 부서 간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광주시교육청은 현재 ‘방역과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신속 과감한 업무처리와 적극행정’을 각 업무 담당자들에게 주문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