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년 말 준공 목표, 청년몰 등 지상2층 새단장

해남읍 매일시장
해남읍 매일시장

[일요서울ㅣ해남 조광태 기자] 전남 해남군의 노후화된 해남읍 매일시장의 현대화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군은 매일시장 본 동의 상인들이 임시 시장 등으로 이전을 완료함에 따라 7월부터 건물을 철거하는 등 편입부지에 대한 본격적인 정비에 나서고 있다.

현재 기존 건물 철거는 85% 정도 진행된 상태로, 오는 11월 경 건축공사에 착공, 1년여 공사기간을 거쳐 2021년 10월 신축건물을 준공할 예정이다.

매일시장 현대화사업은 토지보상비와 건축비를 포함한 총 공사비는 164억원을 투입, 연면적 2,321㎡, 지상 2층 규모의 시장 건물을 신축하게 된다. 1층은 상설점포 53개소, 2층에는 청년몰, 매일시장 상인회 사무실과 휴게공간 등이 들어선다. 하천변에 있는 가설점포는 완공 후 입점할 예정이다.

해남읍 매일시장은 튀김과 통닭판매 코너가 밀집해 있고 김치, 수산물 등을 주로 판매하고 있다. 이번에 신축될 시장은 마트형으로 좀 더 쾌적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쇼핑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전통시장 취약점으로 꼽히는 주차공간 부족 해소를 위해 32면 규모의 주차 공간도 확보하여 인근 주변 확보된 홍교 주차장 등과 더불어 매일시장을 찾는 이용객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할 예정이다

해남읍 매일시장은 2016년 시설현대화사업으로 선정된 후 공설화과정과 일부 소유자들의 매매거부로 부지매입에 난항을 겪다가 2019년 12월 토지이전이 완료되면서 사업 추진에 본격적인 속도를 내고 있다.

명현관 해남군수는“매일시장이 준공되면 쾌적한 시장 환경 개선은 물론 청년몰 운영 등으로 소비층이 넓어져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해남읍 매일시장이 읍 상권의 중심지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