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내 38개 대기오염측정소 오존경보제 운영

대기오염 측정소 사진
대기오염 측정소 사진

[일요서울ㅣ남악 조광태 기자] 전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도민 건강보호를 위해 오존주의보 발령 상황실 운영을 강화키로 했다.

전남도에 따르면 긴 장마를 끝으로 본격적인 무더위와 함께 폭염주의보가 발표되고 있다. 또 낮 기온이 33℃ 이상 올라가면서 높은 자외선 지수와 고농도 오존이 발생 할 수 있어 면역력이 약한 민감계층(어린이, 임산부, 어르신 등)에 대한 건강보호가 필요한 실정이다.

전남도내 오존경보제 대상지역은 22개 모든 시·군이 해당돼 총 38개 대기오염측정소가 운영되고 있다.

올해 전남지역 오존주의보는 현재 26회 발령됐으며, 오존 최고농도는 0.209ppm(기준 0.120ppm)으로 본격 무더위와 함께 고농도 오존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고농도 오존은 단기간에 눈과 호흡기관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직접적으로 질병을 유발시키지는 않지만 질병을 악화 시킬 수 있고 각막 손상과 안구 건조증을 유발한다는 연구결과들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오존은 미세먼지와 같은 입자성 물질이 아닌 가스 물질로 마스크나 공기청정기가 걸러내지 못한다. 따라서 오존주의보가 주로 발령되는 자외선이 강한 오후 2시~5시 사이에는 외부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최선책이다.

오존주의보는 오존 농도가 0.12ppm 이상인 경우 ‘주의보’를, 0.3ppm 이상이면 ‘경보’를, 0.5ppm 이상인 경우는 ‘중대경보’로 구분해 발령․전파 된다.

전남보건환경연구원은 오존주의보가 발령되면 방송국과 언론기관, 교육청, 노인·어린이 시설 등 3천 200여 기관에 상황을 전파하고 있다.

대기질 상황과 오존주의보 발령을 문자로 신속히 받길 희망한 도민들은 전남도대기질정보시스템에 접속해 문자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임항선 대기질관리과장은 “하절기 고농도 오존 등 대기질 상황에 대비해 대기오염측정소 관리와 상황실 운영을 강화하겠다”며 “전남도내 오존주의보 발령 시 빠른 상황전파로 도민의 건강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