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 국제학술대회 특별 프로그램으로 운영

[일요서울ㅣ진주 이형균 기자] 국립 경상대학교(GNU·총장 권순기) 수산식품산업화 기술지원센터(RCIDS, 센터장 김진수 해양식품생명의학과 교수)는 지난 20일, 여수 디오션리조트에서 (사)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회장 박양균 목포대 교수)와 ‘수산식품산업 분야 신기술 동향’이라는 주제로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경상대학교 수산식품산업화 기술지원센터는 지난 20일, 여수 디오션리조트에서 (사)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와 ‘수산식품산업 분야 신기술 동향’이라는 주제로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 경상대학교 제공
경상대학교 수산식품산업화 기술지원센터는 지난 20일, 여수 디오션리조트에서 (사)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와 ‘수산식품산업 분야 신기술 동향’이라는 주제로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 경상대학교 제공

경상대학교 RCIDS 관계자는 “수산식품산업 분야에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IT융합기술 등을 접목한 스마트화·자동화를 촉진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이번 심포지엄을 개최했다.”라고 밝혔다.

이날 심포지엄에서 한국식품연구원 김병목 책임연구원은 ‘수산식품 제조·생산 스마트화를 위한 기술개발 현황 및 과제’라는 발표에서 “국내 생산가능인구 감소, 수산식품 분야의 고용 감소, 근로시간 단축 등 경제 여건 변화로 노동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능형 생산공장(스마트 팩토리)의 표준화·규격화가 필요하다.”면서, “영세한 중소기업이 많은 수산가공공장에서도 일부 스마트화 공정도입을 추진 또는 진행 중이나 아직까지 걸음마 단계이므로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라고 언급했다.

충북대학교 이인환 교수는 ‘식품 3D 프린팅과 수산식품 분야에의 잠재적 활용 가능성’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식품 3D 프린팅은 금속 및 플라스틱 3D 프린팅에 비해 원료의 다양성이 높아 표준화가 어렵고, 온도에 민감하며, 사람이 섭취하는 것이라 오염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라면서, “수산가공식품 중 대중적인 인지도가 높은 어묵을 3D 프린팅을 활용해 다양한 모양과 영양성분 보완이 가능한 개인맞춤형 제품개발로 발전시킬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고동훈 전문연구원은 “블록체인 기술을 수산식품 분야에 적용하면, 수산물 이력 및 인증 관련 정보의 신뢰도 향상과 수산물 안전사고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고, 사물인터넷과의 융복합을 통한 수산물의 실시간 저온관리체계 구축이 가능하다.”라면서, “삼진어묵과 청산바다 등의 수산가공업체가 삼성SDS의 지원을 받아 블록체인 도입을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라고 설명했다.

경상대학교 RCIDS 김진수 센터장은 “국내 수산식품산업을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서 국제적인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생산 현장의 스마트화 기술 도입은 필연적인 도전 과제라고 생각한다.”라면서, “내년 센터에서 추진할 연구개발사업에 3D 프린팅을 활용한 맞춤형 수산가공식품의 개발을 전략과제로 추진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경상대학교 RCIDS는 해양수산부 및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으로 2016년 ‘해역별 특성을 고려한 전통수산가공식품의 개발 및 상품화’ 과제와 2020년 ‘대일 검사강화 조치 대응 수출시장 다변화 수산식품 개발’ 과제의 주관기관을 맡아 협동연구기관 및 위탁기관과 함께 국내 수산가공식품산업을 고부가가치 기술의존형 글로벌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상품화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