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P59, 건강한 사람 이어 경증환자 연구 추가
경증·중등증 환자 대상 글로벌 임상 2·3상도 올 연말까지 임상 중간 결과 확보 목표

[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 신유진 기자] 셀트리온이 코로나19 항체 치료제(CT-P59)를 경증환자 대상 임상 1상을 시작한다.

26일 셀트리온에 따르면 CT-P59의 경증환자 대상 1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25일 승인받아 본격적으로 환자 모집에 돌입한다.

이번 1상은 인천의료원·가천대 길병원·인하대병원 등 다수 의료기관과 협력해 진행할 것으로 코로나19 경증환자를 대상으로 CT-P59의 환자 대상 안전성, 내약성 및 바이러스 중화 능력을 평가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앞서 셀트리온은 지난달 CT-P59를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투여해 안전성을 평가하는 임상 1상 시험에 착수하고 투약을 마쳤다.

지난 7월 말에는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에서 글로벌 임상 1상을 승인받고 경증환자 대상 1상을 진행 중이다. 또한 동일한 임상 디자인을 토대로 진행하는 이번 임상 1상도 조기에 마무리 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연말까지 셀트리온은 경증환자 대상 글로벌 임상 2~3상과 예방 및 중증 등 임상 3상을 진행해 이들 임상에 대한 중간 결과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셀트리온은 CT-P59 사용 승인을 획득하면 오는 9월부터 국내 필요 수량만큼 대량 공급이 가능하도록 10배치 이상의 본격적인 상업생산에 돌입한다.

이상준 셀트리온 수석부사장 겸 임상개발본부장은 “충남대에서 건강한 피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1상의 투약이 성공적으로 완료돼 마무리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며 “경증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1상도 이제 돌입하게 돼 환자 대상 글로벌 임상이 본격화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