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창원 이형균 기자] 경남지방경찰청(청장 남구준)은 여성ㆍ아동ㆍ장애인ㆍ노인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와 보호를 위해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치안활동을 전개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경남지방경찰청 전경
경남지방경찰청 전경

경남경찰청은 최근 창녕 아동학대사건(2020. 6.) 및 학교 내 불법촬영사건(2020. 6.) 등 사회적 약자를 대상 범죄가 연이어 발생해 도민들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고 판단해 사회적 약자에 대한 치안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대응하기 위해 '사회적 약자 보호 전략협의체'를 구성하고 안전망 확충 등 치안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사회적 약자 보호 전략협의체’를 통해 범죄취약지에 대한 환경개선 등 범죄의 예방과 수사, 피해자 보호ㆍ지원까지 전 단계를 종합적으로 컨트롤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관련 치안활동의 효과성 분석해 미비점은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경남경찰은 성폭력 등 여성대상범죄 위험지역에 대해서는 각종 치안데이터를 활용한 현장 경찰관들의 선제적 범죄예방활동과 여성안심귀갓길내 CCTV, 비상벨, 방범 가로등 등 방범시설을 확충하고,

최근 전국적인 여성불안 요소 중 하나인 불법촬영 범죄 근절을 위해 공중화장실, 학교 등 공공시설에 대해서도 지자체와 합동으로 주기적인 점검을 하고 취약장소에 대해서는 시설개선을 추진한다. 범죄예방을 위해 학생 및 일반시민 상대 교육ㆍ홍보도 적극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성착취물 제작, 유포 등 디지털성범죄 대해서는 ‘디지털 성범죄 특별수사단’을 중심으로 사이버 순찰 및 수사활동을 강화해 적극 대응하고, ‘피해자보호전담팀’ 운영을 통해 피해자 신변보호와 성착취 영상물 삭제 등 2차 피해 예방에도 주력한다.

또한, 가정폭력 가해자의 재범방지를 위해 전문상담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및 개학연기 등으로 인해 숨겨진 위기아동 발굴을 위해서도 자치단체, 교육청 등 유관기관과 함께 특별점검도 확대한다. 모든 아동학대 신고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경찰과 아동보호전문기관이 동행 출동하는 등 아동학대에 적극 대처한다.

장애인 관련 사건사고에 대해서는 전담경찰관 지정조사로 전문성을 확보하고, 노인학대 등과 관련해서도 전문기관과의 협업체계를 구축해 장애인 인권보호 및 지원체계를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경남지방경찰청은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해 지자체, 교육기관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서 선제적으로 범죄를 예방하고, 피해상담, 의료ㆍ법률ㆍ생계지원 등 다각적인 보호ㆍ지원활동을 전개하여 도민의 체감 치안 만족도를 높혀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