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대표가 지도하는 현장중심 프로젝트형 교육으로 창의융합형 전문 인력 양성

[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프로젝트형 수업 경험을 토대로 졸업 후 취업과 창업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고 싶습니다.”

계명문화대학교(총장 박승호) 기계과 2학년 신동철 학생은 최근 ‘3D 프린터와 기계 가공을 통해 IOT기반의 치매 방지용 로봇 시제품 제작’ 프로젝트를 수행하느라 비지땀을 흘리고 있다.

신동철 학생은 계명문화대학교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하는 대학연계 중소기업 인력양성사업의 일환인 ‘심화 1팀-1프로젝트’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이번 프로젝트 수업에 참여할 기회를 얻었다.

신동철 학생은 “(주)줌랩 대표님이 직접 지도하는 현장중심의 교육과 기술 전수로 실무능력은 물론이고 문제 해결능력이 향상되는 것 같다. 이번 프로젝트가 전문기술인으로 역량을 쌓은 뒤 CEO가 되겠다는 나의 꿈에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계명문화대학교는 우수한 교육인프라를 기반으로 기업에서 요구하는 현장중심의 맞춤형 교육과 체계적인 취업지원을 통해 최근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심화1-1프로젝트’ 사업에 선정됐다.

이번 프로젝트 사업은 2019년도 대학연계 중소기업 인력양성사업에 참여한 전국 22개 대학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교육 인프라, 프로젝트 발굴 능력, 기업과의 매칭 및 교육 적합성 등을 심사해 전국 5개 대학만이 선정됐으며, 대학별 1개 팀이 1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으로 팀당 1,000만 원씩의 지원금이 지급된다.

1팀 1 프로젝트에 선정된 계명문화대학교는 기계과 학생 5명, 교수 1명, 전문가 및 기업대표 각 1명 등 총 8명을 한 팀으로 구성하여 ‘3D 프린터와 기계 가공을 통해 IOT기반의 치매 방지용 로봇 시제품 제작’ 프로젝트를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간 수행하게 된다.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산업체 대표 및 관련 전문가가 직접 지도하는 CNC 가공기술과 IT 기술을 접목한 IOT 기반의 프로젝트형 교육과 현장중심의 맞춤형 기획, 설계, 제조, 마케팅 기술 교육과 실습을 통해 치매 방지용 로봇 시제품을 제작할 계획이다.

책임교수로서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는 권오범 교수(기계과)는 “미래 산업은 빠르게 변화하고 고객수요 또한 변화무쌍하다.”며, “융합적 사고를 향상하고 신기술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형 수업을 확산하는 등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계명문화대학교는 올해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대학연계 중소기업 인력 양성사업’에 5년 연속 선정되었으며, 교육부 주관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 사업 3차년도 연차평가 최고등급’ 선정,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뿌리산업 외국인 기술인력 양성대학’ 6년 연속 선정 등 직업교육 선도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