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을 쏟아 능동적으로 문제해결”
파격적인 인센티브 부여로 적극적으로 일하는 분위기 조성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선발 시상.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선발 시상.

[일요서울ㅣ예천 이성열 기자] 예천군이 지난달 31일 간부회의에서 능동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로 맡은 일에 열정을 가지고 일해 전 공무원에게 모범이 되는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선발하고 시상식을 가졌다.

1일 군에 따르면 적극행정은 공무원이 업무를 추진하면서 국민에 대한 봉사자로서 가져야할 마땅한 자세이지만 행정환경 급변화로 법·제도와 생활현장 간 괴리가 심화되고 있어 주민이 느낄 수 있는 행정이 절실히 요구 되고 있다.

이에, 예천군에서는 전 공무원이 열정과 책임감을 가지고 일하는 분위기 조성과 올해 초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해 주민 및 공공의 이익을 위해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했다.

또한, 적극행정 실행 강화를 위해 전담 부서 및 추진부서의 협업을 강화하고 내부 망을 통한 적극행정 우수사례 전파 및 교육, 우수 사례 카드뉴스 홍보 및 우수 공무원에 대한 다양한 인센티브도 제시 했다.

이번 적극행정 우수 공무원 선발에는 12건의 사례가 제출 됐으며 실무심사를 거쳐 상수원보호구역 공장설립제한 해제, 30년 불법노점과 전통시장 상생, 1차 코로나19 피해특고 및 프리랜서 종사자 지원 등 최종 3건의 사례를 선정했다.

특히, 적극행정 지원위원회에서는 3건의 사례에 대해 면밀한 검토를 거쳐 우수공무원을 선발했으며 선정된 공무원 3명에게는 대우공무원 선발기간 1년 단축 또는 성과상여금 1등급 상향이라는 파격적인 인센티브도 부여됐다.

김학동 예천군수는 “전 공직자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해 일하고 있지만 목민관의 마음으로 업무를 추진하고 군민들 어려움에 먼저 손 내밀고 다가갈 수 있는 행정을 펼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