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소속 전공의 및 전임의들이 1일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앞에서 의대 정원 확대 정책 철회 후 원점 재논의를 촉구하는 피켓시위를 벌이고 있다. [뉴시스]
서울대병원 소속 전공의 및 전임의들이 1일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앞에서 의대 정원 확대 정책 철회 후 원점 재논의를 촉구하는 피켓시위를 벌이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의과대학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등 정부 정책에 반발하며 무기한 집단 휴진에 나선 인턴·레지던트 등 대형병원 전공의 비율이 77.8%로 집계됐다.

1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수련기관 200개 중 164개 기관의 집단휴진 참여 현황을 점검한 결과 전공의 9032명 중 77.8%인 7023명이 근무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151개 기관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선 7975명 중 6688명이 근무하지 않아 비근무 비율이 83.9%였다.

해당 기관 전임의들은 2209명 가운데 30.0%인 663명이 진료 현장에 복귀하지 않았다.

대형병원 전공의 10명 중 8명, 전임의 10명 중 3명이 환자 진료를 중단한 것이다.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비상대책위원회는 의과대학 증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한방 첩약 급여화, 비대면 진료 육성 등에 반대하며 지난 7일에 이어 21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돌입했다.

국내 전공의 수련 과정은 인턴 1년, 레지던트 4년 등 5년에 걸쳐 진행된다. 21일 인턴과 4년차 레지던트에 이어 22일 3년차 레지던트, 23일 1·2년차 전공의 순으로 단계적으로 진행됐다.

전공의와 전임의들은 이날 의과대학 학생들과 '젋은의사 비상대책위원회(젊은의사 비대위)'를 출범하고 정부에 의과대학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한방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 비대면 진료 육성 등 주요 정책의 우선 철회와 원점 재논의 등 명문화를 요구했다. 철회 및 원점 재논의를 명문화할 경우 진료 현장에 복귀하겠다는 입장이다.

정부와의 협상도 대한의사협회가 주도하는 범의료계 4대악 저지 투쟁 특별위원회(범투위)로 단일화하기로 했다.

정부는 정책 추진 중단과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안정화하면 모든 가능성을 열고 협의할 것을 제시했으며 의료계 원로와 국회에 이어 문재인 대통령까지 이를 약속한 만큼 철회가 아닌 대화를 촉구하고 있다.

윤태호 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이날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이미 어떠한 조건도 걸지 않고 교육부 정원 통보 등 의사 수 확대 정책의 추진을 중단해 둔 상태이며 코로나19의 위기 극복 이후에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협의를 하자는 제안을 지속적으로 제시한 바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정부의 양보와 제안에도 불구하고 의사 수 확대 철회라는 요청이 환자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집단적인 진료거부까지 강행할 만큼 중요하고 시급한 것인지 다시 한번 제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