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안정 특별대책 기간(9.7.~9.29.) 설정
구·군, 국세청 등 관계기관 합동...물가안정 대책 특별팀 구성

부산시가 추석 명절 물가안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사진=부경일보DB)
부산시가 추석 명절 물가안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사진=부경일보DB)

[일요서울│부산 황상동 기자] 부산시가 추석 명절 물가안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

부산시는 시와 구·군에 추석 명절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설치하고, 국세청 등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물가안정 대책 특별팀을 구성해 농·축·수산물, 개인서비스요금 등에 대한 물가안정 대책을 추진하며 현장 지도·점검에도 나선다고 4일  밝혔다.

또한 16개 구·군과 합동으로 전통시장,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주요 성수품 수급 및 가격동향 점검 등 현장물가 점검 활동을 꾸준히 펼치고, 물가안정 및 전통시장 이용 캠페인도 전개할 계획이다.

최근 소비자물가가 전체적으로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채소류 등 일부 품목은 긴 장마 등 날씨의 영향으로 공급량이 줄어 가격이 대폭 상승하는 등 서민 물가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품목별 물가 현황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채소류는 가격이 높은 시세를 유지하고 있고 ▲사과, 배 등도 장마 등에 따른 출하량 감소 및 명절을 앞두고 가격상승 우려가 된다. 이에 시는 이들 품목에 대해서는 정부 비축물량을 최대한 방출하고, 산지 집하 활동을 강화하는 등 수요물량을 최대한 확보하여 적극적인 물가 안정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수산물은 명태, 갈치 및 고등어 등은 재고량 부족으로 인해 가격이 상승세에 있으며 참조기는 금어기의 영향으로 생산량 및 수입량 감소로 약간 상승세를 보인다. 정부에서는 명절 전 비축물량을 집중적으로 방출할 예정이며, 시에서도 수협, 도매시장, 공동어시장 및 관련 단체에 출하 협조를 통해 가격안정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원산지 거짓표시 및 미표시 등에 대해서는 지도점검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축산물은 꾸준하게 사육두수가 증가했으나 계절적 수요 및 코로나19로 인한 가정 소비 증가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시는 원산지 허위표시 및 축산물 개체식별번호 표시 등 준수실태를 엄격히 지도할 계획이다.

더불어 제수용품 등 농·축·수산물(16개)을 비롯한 생필품(9개)과 개인서비스요금(4개) 등을 특별 관리품목(29개)으로 선정했다. 시는 성수품 수급 상황과 가격 동향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해 추석 명절 성수품 물가 안정과 공정한 거래 질서를 확립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농협 등 유통업체에서도 추석 명절을 앞두고 명절 선물세트 및 제수용품을 중심으로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구·군에서도 전통시장 할인 및 직거래장터 개설 등 물가안정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