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그룹이 두산중공업 등 유동성 확보를 위한 자구안으로 유산증자와 자산 매각 등 3조원이 넘는 자구안을 채권단에 제출했다. [일요서울]
[일요서울DB]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두산그룹의 자구안 마련이 속도를 내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4일 이사회를 열고 1조3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두산중공업은 지난 7월 클럽모우CC 매각대금을 채권단 지원자금 상환에 사용했으며 이번 유상증자로 마련하는 자금 역시 차입금 상환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두산중공업은 이번 유상증자를 통해 재무구조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가스터빈, 신재생에너지, 차세대 중소형원자로(미국 소형모듈원전 등), 수소, 연료전지 사업 중심의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 혁신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두산은 두산중공업의 재무구조 개선 지원을 위해 두산솔루스와 모트롤사업부 매각 계약을 각각 체결했다.

㈜두산은 두산솔루스 지분 18.05%(2382억원), 대주주 보유 지분 34.88%(4604억원)를 총 6986억원에 스카이레이크인베스트먼트에 매각한다.

앞서 ㈜두산은 두산중공업 유상증자 참여 등 재무구조 개선을 지원하기 위해 다각도로 재원 확보를 추진해왔다. 지난 8월에는 네오플럭스 지분 96.77%를 신한금융지주에 730억원에 매각하는 계약을 체결했고, 두산타워 매각도 진행중이다. ㈜두산은 이를 통해 두산중공업 유상증자 참여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게 됐다.

두산 관계자는 "채권단의 적극적인 지원에 힘입어 두산중공업의 재무구조 개선과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을 위한 기반을 계획한 대로 마련할 수 있었다"면서 "남은 일정도 차질없이 진행해 최대한 빨리 정상궤도에 올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