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부동산 규제로 수익형 부동산에 쏠려

최근 정부가 ‘아파트’를 대상으로 한 각종 부동산 대책을 내놓으면서 돈이 되는 복합개발상가로 여윳돈이 몰리고 있다.(동래 래미안 아이파크 조감도=부경일보DB)
최근 정부가 ‘아파트’를 대상으로 한 각종 부동산 대책을 내놓으면서 돈이 되는 복합개발상가로 여윳돈이 몰리고 있다.(동래 래미안 아이파크 조감도=부경일보DB)

[일요서울│부산 황상동 기자] 최근 정부가 ‘아파트’를 대상으로 한 각종 부동산 대책을 내놓으면서 돈이 되는 복합개발상가로 여윳돈이 몰리고 있다.

한국감정원의 건물용도별 건축물거래 현황에 따르면, 지난 6월 상업ㆍ업무용 부동산 거래량은 29,077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바로 직전 월인 5월 거래량 대비 32.7% 상승한 수치이며, 올 상반기 월별 거래량 중 최고 수준이다.

#'동래 래미안 아이파크' 새로운 랜드마크로 급부상

2021년 입주 예정인 부산 ‘동래 래미안 아이파크’가 지역 내 새로운 랜드마크로 부상하고 있다.

'동래 래미안 아이파크'는 지난 2018년 10월 분양 당시에도 부산 아파트 중 유일하게 1만개가 넘는 청약통장이 몰렸으며 평균 경쟁률도 가장 치열했다. 이 아파트는 네이버 부동산 실거래가에도 지난달 전용 84㎡가 10억6,000만원(28층)에 거래가 됐다. 지난 2018년 분양 당시 평균 분양가가 5억4,300만원 선인데 비해 3년 만에 5억원 이상 오른 것.

이처럼 코로나 정국 속에서도 지역 내 랜드마크 단지로의 꾸준한 거래가 혼미를 거듭하며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다. 업계에서는 래미안 아이파크가 4년 만에 부산지역 원도심 내 단지에서 선을 보이는 만큼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특화 설계와 첨단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 수요층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낸 것이라는 중론이다.

# 수요자 기대치 고스란히 담아

동래 '래미안 아이파크'는 지하 4층~지상 최고 35층, 32개동, 총 3853가구 규모다. 부산 원도심에 공급된 단지 중 최대 규모로 전용면적 59~114㎡로 구성됐다. 또한 미남역 14번 출구 뒤로 도시형 생활주택 540세대가 신축 예정이며, 동래지역 전통 부촌으로 알려진 온천 럭키아파트 1,536세대, 금강공원앞 일대 온천 래미안 2차 4,000세대를 올해 분양할 예정이다.

그런 이유로 미남 로터리 방향이 주 교통로가 되는  총 10,000세대에 이르는 부산 원도심 가운데 최대의 단지로 구성될 전망이다. 북구 화명동의 롯데카이저 5,239세대, 영도구 동삼동 소재 동삼그린힐 4,056세대, 용호동 LG 메가시티 이후 부산 원도심의 최대/프리미엄급 단지가 오랫만에 탄생하게 된다.

# 희소성 상가 공간에  스트리트형 구조 갖춘 '포레디움' 우뚝

이렇듯 부산 지역 랜드마크로 급성장 중인 동래 '래미안 아이파크'와는 불과 50여M 떨어진 곳에 복합 상가 '포레디움' 빌딩이 들어설 예정이어서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복합상가 '포레디움'은 지상12층, 지하 2층 건물로 면적 2800평방미터, 주차가능 대수 20대 규모다. 이 상가 주변에는 옛 동래농협 자리와 채선당, 이브자리 건물 등이 새롭게 지어져 상가 지역으로 변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곳은 수요는 풍부하지만 상업지 비율이 낮은 곳이다. '포레디움' 같은 스트리트형 구조를 갖춘 상가들이 소규모로라도 공급돼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지역은 왕복 6차선 도로로 확장돼 기존 도로정체 해소에도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이 지역에서 가계 임대를 하려고 홍보관을 방문한 이모씨는 “입지가 좋아 예전부터 눈여겨보고 있었는데 임차인들에게 유리한 구조와 제도 등이 맘에 들어 들었다”며  '포레디움' 상가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서 '역세권'은 필수

이곳은 미남역 14번 출구와 불과 100미터 정도 밖에 떨어져 있지 않은 역세권 지역이어서 임대 전부터 입소문 타면서 많은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서 ‘역세권’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다. 이는 투자자가 수요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가, 없는가를 중요하게 보고 있다는 의미다.

상가의 미래가치는 업무시설+인구+교통+콘텐츠 즉, 상가에 대한 수요가 많은 지역이 투자 가치가 높다. 상업지 비율이 낮으면서 인구가 늘고 있는 지역을 공략하면 성과를 거둘 수도 있다는 전문가들의 조언도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을 것 같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더 이상 주택을 투자 대상으로 삼을 수 없게 되자, 투자자들이 상업시설로 눈을 돌린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상권 활성화는 물론 안정적인 투자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복합개발 상가가 인기가 높다”고 전했다.

# 부동산 투자, 주택보다 상업시설에 눈 돌려야....명문 학군으로 지명도 최고

특히, 이 지역은 다양한 생활 인프라를 갖춘 사직생활권과 동래생활권을 함께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홈플러스와 메가마트 등의 대형 마트와 동래시장, 롯데백화점 등의 쇼핑시설이 가깝다는 잇점을 꼽을 수 있다. 이 외에도 사직종합운동장과 부산아시아드 주경기장 등 스포츠레저시설과 함께 부산지방법원, 부산지방검찰청 등 법조타운까지 이 지역에 자리잡고 있다.

실제 이 곳은 향후 입주민들의 생활개선과 학원가 등 입지에도 최고의 위치로 뽑힌다. 동인고, 사직여고와 사직고, 이사벨고, 중앙여고 등 지역 명문 학군에 진학이 가능해 학군 지명도에서도 엄지척.

포레디움 빌딩 최익성 대표는 “복합개발 상가는 쇼핑은 물론 외식, 여가, 문화 등 일상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이 혼합돼 있어야 한다"며, "포레디움은 다양한 기반 시설들을 누릴 수 있는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어 말 그대로 ‘원스톱’ 라이프가 가능한 빌딩이다”고 자랑했다.

이어 최 대표는 “북합개발 상가 등은 주변 인프라와의 연계를 고려해 개발되는 만큼, 교통 여건이 우수하고 주거지 밀집 지역 인근에 조성되는 것이 일반적이다”며 “여기에 덤으로 외식, 쇼핑, 예술, 문화 등 다양한 콘텐츠까지 갖추고 있다면 향후 지역 내 명소로 자리잡기에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다"고 조언했다.

# 만덕에서 센텀을 잇는 대도심의 중간 출입구

동래 '래미안 아이파크'에 들어서는 '포레디움' 빌딩은 미남역 14번 출구 80미터 거리에 위치해 있다. 이 빌딩은 동래역, 미남역, 명륜역 등 지하철이 인접해 있고 미남로터리, 중앙대로, 충렬대로가 가까운 부산의 교통 요지이다. '포레디움' 빌딩이 오피스 수요자들로부터 호응 받는 가장 큰 이유로 보인다.

미남역은  3호선 4호선의 환승역일 뿐만 아니라, 만덕에서 센텀을 잇는 대도심의 유일한 중간 출입구이다. 특히 부산 주변 도시 김해, 양산과 해운대, 원도심등의 정중앙에 위치해 각 지역으로의 이동의 최적지란 점이 주목 할 만 하다.

부동산 전문가는 “대체로 역세권 입지를 갖춘 수익형 부동산 상품들은 수요를 확보하는데 있어 타 상품보다 용이해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기대할 수 있고, 시세차익까지도 노려볼 수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다”고 말했다. 부지 인근의 배후 수요를 기본적 혜택으로 누릴 수 있는 메디컬, 은행, 각종 학원, 병원 등의 수요뿐만 아니라 기업체의 본·지사 등 오피스의 위치로도 적합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