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추미애 공세 억지…카투사 얘기하다 또 딸 얘기"
"김종인 당명 교체 부족…대선 출마 안 하는게 좋아"

이해찬 다스뵈이다 [뉴시스]
이해찬 다스뵈이다 [뉴시스]

 

[일요서울]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12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 병가 특혜 의혹과 관련한 야권의 공세에 대해 "카투사 얘기를 한참 하다가 잘 안 되는지 또 딸 얘기를 한다. 억지를 부리는게 아닌가"라고 날을 세웠다. 

이 전 대표는 유튜브 채널 '딴지방송국'의 '김어준의 다스뵈이다'에 출연해 "검찰개혁과 개혁안 등 얘기는 별로 안나오고 자녀들 문제를 다루는 거 보니까 이게 뭐하자는 것인지"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국민의힘이 정권교체를 위한 공세 아니겠냐'는 질문에 대해선 "그건 꿈이다. 꿈. 그러니까 지난번 선거에서 참패했다"고 선을 그었다.

국민의힘 당명 교체에 대해선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조부가 잠시 정치하면서 이끌던 당이 국민의당이다. 할아버지를 연상하는게 아닌가 싶다"며 "자신들이 지향하는 정책 노선을 보여주는 당명이 있어야 한다. 국민은 기본인데, 기본만 하겠다? 그런 점에서 부족하다"고 평가 절하했다.

김 비대위원장의 대선 출마 가능성에 대해선 "안 하시는게 좋지 않을까. 흔쾌하게 물러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그는 최근 의료계의 진료 거부 사태와 관련해선 의사 고시를 거부한 의대생 구제에 대해선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이 전 대표는 "국민들은 시험을 거부한 사람을 구제해줘선 안된다는 여론이 많을거다. 젊은 사람들이니까 장래를 생각해 언젠가는 구제해주긴 해야겠지만, 이번 만큼은 엄하게 다스려야 한다"며 "그분들이 반성하고 사과할 때 수용할 수 있어야지, (진료) 거부한 것을 승리의 전리품으로 삼으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의 유력 대선 주자인 이낙연 대표와 이재명 경기지사 언급에 대해선 "조심해야 한다. 하고 싶은 말이 있지만 때와 장소를 가려서 해야 한다"고 말을 아꼈다.

다만 "정치는 큰 바다에서 파도치는 것과 비슷하다. 개혁진영에서 모든 파도타기를 잘 넘어가길 바라는 마음이 절실하다"며 "집권을 했는데 돌아가는 일이 없어야겠다"고 당부했다.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추미애 장관이 거론되는 것에 대해선 "그분들도 아주 적합한 인물"이라면서 "그외에도 준비하는 분들이 계신다. (정치 인생) 30년 동안 선거를 20번 가까이 치룬 경험을 살려서 개혁 진영이 잘 나갈 수 있도록 열심히 돕겠다" 말했다.

상대 당의 후보에 대해선 "특별히 부각되는 사람은 아직 없는 것 같다"면서도 "1년 6개월이면 긴 시간이 남아있다"고 판단을 유보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