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민원120, 부산시 통합민원서비스 QR코드 등 비대면 서비스 홍보 강화
디지털 취약계층 위한 비대면 민원서비스의 발굴과 확대도 꾸준히 추진
부산시 홈페이지(부산민원120)에서 온라인서비스 9월 9일부터 제공

부산시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극복을 위하여 비대면 민원서비스의 활성화를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사진=부경일보DB)
부산시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극복을 위하여 비대면 민원서비스의 활성화를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사진=부경일보DB)

[일요서울│부산 조경환 기자] 부산시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극복을 위하여 비대면 민원서비스의 활성화를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코로나19 확산방지 및 시민 편의 향상을 위하여 시의 비대면·비접촉 민원서비스를 강화하는 것이며, 특히 이를 시민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홍보영상, 카드뉴스 등을 제작하여 시 및 구·군 홈페이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한 온라인 홍보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방문 없이 신속하고 편리하게 민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부산시 홈페이지(부산민원120)에서는 9월 9일부터 ‘정부24’와 연동해 자격증·면허증 재발급(6종) 및 여권 관련 민원 (10종)의 온라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부산시의 비대면·비접촉 서비스는 ▲시민의 소중한 의견을 담는 민원·제안 온라인 대표창구 「부산민원120」, ▲전화 한 통으로 부산시의 궁금증을 신속·정확·친절하게 상담하는 「120바로콜센터」, ▲시와 16개 구·군의 민원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확인할 수 있는 「부산시 통합민원서비스 QR코드」, ▲방문 전 민원 대기현황을 확인하여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여권민원 대기현황 실시간 확인」, ▲부산시에서 최초로 시행한 「여권대기 순번 알림톡」발송 등이다. 특히 「여권대기 순번 알림톡」은 종이 순번표 비접촉으로 코로나19 감염 방지는 물론 예산절감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단계가 종료되어도, 생활 속 방역은 계속되어야 하고 시민들의 생활불편과 해결방안 등의 문의와 민원은 더욱 증가할 것이 예상된다”라며, “이에 맞춰 그동안 추진해온 비대면· 비접촉 민원서비스와, ‘정부24’의 스마트한 민원발급과 알찬 정보를 적극적으로 홍보해 나갈 것이며,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비대면 민원서비스의 발굴과 확대도 꾸준히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부산민원120’ 및 ‘여권민원 대기현황 실시간 확인’은 부산시 홈페이지 및 부산시 통합민원서비스 QR코드를 통해 접속하고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