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홈페이지 일부 갈무리]
[틱톡 홈페이지 일부 갈무리]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중국 동영상 공유 애플리케이션(앱) '틱톡'이 매각 대신 미국 소프트웨어 기업 오라클과의 기술 협력으로 방향을 틀었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미국 사업 부문을 매각하라고 압박해온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수용할지 주목하고 있다.

1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CNBC에 따르면 오라클은 틱톡 모회사 바이트댄스가 미 재무부에 오라클이 '신뢰할 수 있는 기술 제공자' 역할을 한다는 내용의 제안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두 회사 모두 세부사항을 공개하지 않았다.

이를 두고 재무부는 오라클과 바이트댄스 간 협정을 검토할 방침이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CNBC와의 인터뷰에서 "이번주 미국 외국인투자위원회(CFIUS)에서 내용을 본 이후 대통령에게 건의해 함께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선택 수용할 권한을 가진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CNBC는 바이트댄스가 오라클 및 월마트와 미국 사업 지분을 놓고 협의하고 있지만, 미국 자산의 100% 매각은 논의 대상이 아니라고 전했다. 미국 사업부 전체 매각 거래는 타결 직전까지 갔다. 하지만 중국 정부가 틱톡에 사용되는 인공지능(AI) 기술 수출 관련 규제를 강화하자 최후의 순간에 무산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