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부경일보DB)
(사진=부경일보DB)

[일요서울 | 부산 김우정 기자] 지난 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내년 부산시장 보궐선거 불출마를 선언한 김세연 전 국회의원과 현역의원을 포함시킨 지역 일간지 여론조사가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국민의힘(구, 미래통합당) 부산광역시당 일부 당원들과 부산시민들의 주장이 커지고 있다.

실제 내년 부산시장 보궐선거에는 아무런 관심이 없는데도 지지자들로부터 출마를 권유받았다는 몇몇 초선의원과 중진 현역의원들은 내년 부산시장 후보군에 오르고 있다는 것에 대해 부담스럽다고 얘기한다.

특히 미스터트롯 방식의 인기 위주를 통해 표류하고 있는 부산시정을 이끌 부산시장을 찾겠다는 경선 룰을 내비치는 국민의힘(구,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함께 최고위 관계자, 중앙당위에 대한 책임 비판론까지 나오고 있다.

대다수 시민들은 광역시를 이끌 수장을 성실과 경험을 기조로 선택하지 않고 인기 인물을 위주로 내세운다는 발상 자체에 대해 강한 거부감을 나타냈다.

이러한 가운데 내년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나서는 국민의힘 후보들의 출마변과 더불어 각오를 들어보기로 했다.

먼저 부산시장 보궐선거전에 첫 번째로 포문을 열었던 이진복 부산시장 후보를 만나 ‘희망의 부산시’를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지를 들어본다.

이진복 부산시장 후보와의 일문일답.

-침체된 부산경제를 살리고 비전 있는 도시로 만들 자신이 있다고 했는데.

▲현재 부산의 가장 큰 문제는 무엇보다 ‘희망’이 없다는 점이다. 부산을 제2의 도시, 해양특별수도로 만드는 것은 당연히 해야 할 일이고 더 중요한 것은 부산의 미래를 만드는 것이다.
‘미래’라는 비전을 만들기 위해서는 과거의 관점과 방식을 과감하게 버리고 전혀 새로운 방법으로 접근해야 한다. 부산을 이끄는 주축 산업인 자동차부품, 조선기자재, 해양물류 산업 등의 성장률이 현저하게 둔화되면서 미래 먹거리를 완전히 새롭게 만들지 않으면 부산의 미래 비전을 만들기는 어렵다. 부산이 가지고 있는 지형적, 환경적 요인을 100% 활용해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산업들을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그렇다면 부산의 미래 먹거리를 어디서 찾아야 하나?

▲이제 제조업은 한계에 왔다고 진단하고 있다. 노동환경도 나쁘고, 중국과 같은 거대 공장과 경쟁하는 것도 문제다. 부산의 대표 산업인 조선업이 힘든 것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자동차 부품 산업은 앞으로 수소 차나 전기 차 시장이 커지면 구조가 완전히 바뀌게 된다. 산업구조를 재편해 창조적 강소기업을 육성해 나가야 한다.

코로나 사태 이후 산업이 어떻게 재편될 것이냐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 코로나19로 인해 부산의 관광산업은 90%가량이 무너졌다. 관광패턴도 바뀌게 될 것이다. 과거엔 단체관광객이 주였다면 앞으로는 소규모 관광객이 몰릴 것이다. 부산에 소규모 관광객이 와서 즐길 곳이 있는가? 그 대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부산의 밤바다를 세계적인 관광 상품으로 만드는 등 사계절 관광이 가능한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 과학과 문화, 관광이 한데 어우러진 미래 먹거리를 만들 생각이다.

-2030 부산엑스포 유치 부지 선정에 있어 서병수 전 시장의 강서구 맥도 유치 계획을 오거돈 전 시장은 북항 유치로 뒤집었는데, 어떤 시각으로 보는지?

▲2030 엑스포 개최지는 당초 서병수 전 시장이 낙동강이 있는 강서구 맥도에서 추진하려고 했다. 최소 60만평의 부지를 확보해야 엑스포를 무난히 개최할 수 있다는 관계전문가들의 조언에 따라 백여만평을 확보할 수 있고 공항과 가까우며 상대적으로 낙후된 서부산권 개발을 위해서다. 하지만 오거돈 시장이 들어서면서 개최 예정지를 북항으로 변경했다. 현재 북항의 가장 큰 문제점은 유효 부지 확보 문제다. 미군(美軍) 시설인 55보급창과 8부두, 육군 제2보급단 등 군용시설을 이전해야만 최소면적 확보가 가능하다. 여기다 도심을 가로지르는 교통문제와 동선이 너무 길고 위험한 문제는 또 어떻게 해결할지 등 난제들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북항이 얼마나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향후 마스터플랜 용역 결과와 유효 부지 확보 여부 등을 보고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보인다.

총 사업비 4조9천억원에 200개국에서 5천50만명이 참가해 43조원의 생산유발효과와 18조원의 부가가치, 50만명의 고용 창출이 기대되는 2030 부산엑스포는 부산의 미래를 위해 꼭 유치해야 한다는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 주제 개발과 기업참여, 유치후보지에 대한 스토리텔링 개발 등 삼박자를 갖출 가장 좋은 방법이 무엇인지 해법을 찾도록 하겠다.

-부산이 진정한 금융, 해양특구로 거듭나기 위한 방안은?

▲금융, 해양특구는 부산의 미래를 결정할 희망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홍콩보안법이 중국 전인대에서 처리돼 지난 7월부터 시행되고 있다. 홍콩에 있는 많은 자산들이 해외로 빠져나갈 수밖에 없고, 이들 자본을 유치할 수 있는 곳은 싱가포르, 동경, 북경, 상해, 대만 그리고 우리나라 서울과 부산이 유력한 도시들이다. 벌써 일본과 싱가포르, 대만은 홍콩이 누렸던 아시아의 경제중심지 지위를 차지하기 위해 정부 차원의 유치 전략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우리나라도 ‘금융중심지에 대한 특별지원법’을 하루속히 만들어야 한다. 외국 자본이 들어와서 외국을 상대로 자산을 운용할 때는 인센티브를 주고 규제를 과감하게 철폐하여 세금만 받을 것이 아니라 희망도 주도록 해야 한다.

금융특구로의 입지를 다지기 위해서 지금까지는 문현금융단지를 중심으로 외형적 하드웨어적 인프라 구축에 힘을 쏟아왔다면 이제는 전혀 다른 방법으로 외국은행과 금융회사들이 올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 특히 디지털금융시대에 금융소비자 보호가 매우 중요한 만큼 금융소비자보호원과 자산운용본사를 유치하는 등 소프트웨어적 측면에 더 힘써야 할 것이다.

‘해양수도 부산’을 선포한 것은 지난 2000년이다. 그리고 부산에 우수한 해양인프라가 얼마나 많은가. 세계적인 항만인 부산항을 비롯해 한국해양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국립해양조사원, 국립수산과학원 등의 연구 인프라, 국제수산물 도매시장, 수산가공 선진화단지, 선박수리 조선단지, 부산항 국제선용품센터 등 산업 인프라까지 가지고 있다. 이제는 부산 해양 산업 발전을 위한 새로운 변화, 즉 부산에 자체적으로 해양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부산의 우수한 인프라를 활용하고 다양한 조직의 힘을 모아 해양산업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해양특별시 승격과 부산 앞바다의 개발 권한과 항만관리권을 이양 받을 수 있는 해양자치권 확보 등의 해양수도특별법을 하루빨리 제정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추미애 장관 아들 의혹에 대해 ‘조국 시즌2’라고 하면서 특검 수사를 촉구했는데.

▲현재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아들에 대한 군 복무 특혜 의혹은 시간이 지날수록 논란이 더 커지고 있는 형국이다. ‘황제 휴가’ 논란에 이어 동계올림픽 통역병 선발, 부대배치(용산) 청탁 의혹까지 불거진 상태다. 아들의 부대 최고 책임자였던 이철원 대령이 본인 명의의 입장문에 “참모들로부터 서 군과 관련해 여러 번 청탁 전화가 오고, 2사단 지역대에도 청탁 전화가 온다는 보고를 받았다”라고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 장관과 여권에서는 이런 의혹들에 대해 부인하고 있다. 지난 14일 추 장관은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께 송구하다”는 입장을 표명했으나 규정위반은 없었다고 했다.

조국 사태도 ‘아빠 찬스’라는 특혜 의혹이 논란의 불씨를 키웠다. 추 장관의 아들 군 복무 특혜 의혹도 ‘엄마 찬스’라는 특혜가 ‘조국 시즌2’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50만 장병들과 그 부모들은 얼마나 분노하고 있겠는가? 여기다 현재 검찰에서 수사를 하고 있지만 검찰 내부의 상황으로 볼 때 과연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결과물을 내놓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많다. 그래서 이런 특혜 의혹을 명명백백하게 밝히기 위해서는 특검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쏟아지는 증언과 제보 등을 감안할 때 특검 필요성이 충분하다고 본다.

-만약 시장이 된다면 어떤 점에 중점을 두고 시정을 이끌 것인지?

▲우선 비상적인 부산시정을 정상으로 돌려놓는데 역점을 둘 것이다. ‘오거돈 시정’의 가장 큰 문제는 비정상적인 시스템 작동이다. 부산시 사업을 결정하면 시장이 최종 결재권자 이거나 부시장이 최종 결재권자여야 한다. 그런데 결재를 이들이 하지 않고 ‘정무라인’에서 했다고 한다. 얼마나 기가 찰 노릇인가? 관(官)은 신뢰가 있어야 한다. 관이 시민에게 신뢰를 잃게 되면 버림받는다. 정말 개탄할 일이다. 공항문제, 물 문제, 2030 엑스포유치, 야구장, BRT(간선급행버스체계) 등 각종 현안들이 산적해 있다. 이런 비정상적인 부산시정을 하루빨리 정상으로 돌려 무너진 부산시민들의 자존심을 회복시켜야 한다.

또한 부산 인구를 다시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을 찾고 동시에 부산을 발전시켜 나가는 길을 찾을 것이다. 매년 2,3만 명의 인구가 타지로 떠나는 것을 멈추게 할 수 있는 동기를 만들어야 하고, 그런 동기부여를 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 ‘부산’이라는 상품을 들고 국내외를 다니며 부산을 팔러 다니겠다. 즉 ‘세일즈 시장’이 될 것이다. 특히 청년이든 중장년이든 부산에 정을 붙이고 살 수 있는 터전과 환경을 만드는 정책들을 개발하고 있다. 부산의 비전과 발전은 여기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끝으로 부산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부산시장은 중앙과 지방 가릴 것 없이 ‘풍부한 인적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어떤 현안들이 발생했을 때 빠른 시일 내 해결할 수 있다. 나는 구청장과 국회의원을 지내고 청와대에 있으면서 지방 행정과 중앙행정을 경험했고, 중앙정치의 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 시정을 맡기에 적임자가 아니냐는 주변의 평가는 이 때문에 나오고 있다고 생각한다.

‘추진력 있는 리더십’ 또한 매우 중요하다. 나는 당직(黨職)과 의정활동을 통해 조용하면서도 추진력 있는 리더십을 지니고 있다는 평가를 많이 받았다. 무엇보다 시민들의 의견을 잘 들으려는 노력, 즉 ‘믿음’과 ‘소통’도 매우 중요하다. ‘권위적’ ‘불통’ 등의 단어는 이제 사라져야 한다. 개혁적이고 혁신적인 마인드와 ‘현장’을 중요시하는 행정, ‘위기의 부산’을 안정적으로 끌고 갈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한 시기다. 국회의원 때와는 다르게 부산을 이끌어 가려는 사람은 달라져야 한다고 본다. 이런 측면에서 지금은 부족하지만 앞으로 많이 배워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