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최초보도 후 중앙일간지 연일 북새통


대통령기록물 유출논란과 관련해 국가기록원이 경남 김해 봉하마을의 노무현 전 대통령 사저를 조사한다. 본지 <일요서울>이 지난달 말 ‘봉하마을 압수수색 시나리오’를 최초 보도한지 보름여 만이다.

<일요서울>은 지령 740호 ‘꺼지지 않는 촛불 그 후 -봉하마을 압수 수색 시나리오 전모’란 대제와 ‘청와대 국가기밀 2백만 건 김해 봉하마을 유출 왜?, MB-노무현 정면충돌 이상 징후’란 중제 하에 2면에 걸쳐 이 문제를 집중 조명했다.

이 기사를 통해 본지는 봉하마을 노 전 대통령 사저 지하에 200여회선 이상의 인터넷 망이 접속돼 있고, 노 전 대통령이 만든 토론사이트 ‘민주주의 2.0’이 사이버 정당으로 진화한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40여만명의 인사정보가 상세하게 포함된 이 자료가 사이버 정치에서 활용될 경우 심각한 국정혼란이 야기될 수 있음을 경고하며, 촛불정국에 대한 당·정·청의 강경기류와 함께 ‘봉하마을 사저에 대한 압수수색’이 적극 검토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일요서울>의 최초 보도 10여일 후 중앙일보 등 중앙일간지들이 청와대 자료유출 논란을 집중적으로 다루면서 이 문제가 신·구 정부 간의 갈등으로 비화됐다.

노무현 전 대통령 측은 이에 대해 “전직 대통령에 대한 정치공방”이라며 “e지원 시스템의 저작권을 공유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청와대 측은 “자료유출 문제는 정치문제가 아니라 법과 원칙에 관한 것”이라며 “저작권은 국가에 있으며 이 시스템이 청와대가 아닌 다른 곳에 설치돼 있는 것 자체가 불법”이라고 주장했다. 청와대는 이어 노 전 대통령 측을 대신해 별도의 ‘e지원 시스템’을 주문 구입한 페이퍼 컴퍼니를 공개하면서 관련자를 고발키로 했다.

노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민주당 안희정 최고위원은 “자료유출이나 검찰수사 내용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간다”면서 “현재의 어려움을 전 정부를 공격해서 넘어가려고 하는 의도로 보여 걱정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