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옥션 대표가 말하는 유튜브 골동품 경매의 매력과 비전

▲'폴리옥션 대표'(사진/안애영 기자)
▲'폴리옥션 대표'(사진/안애영 기자)

[일요서울ㅣ광주 안애영 기자] 골동품. 오래되었거나 희귀한 옛 물품을 이르는 말이다. 늘 새롭고 빠른 것을 원하는 요즘 트렌드와는 거리가 있어 보인다고 생각될지 모르겠지만, 경기 불황 속에서도 골동품 애호가나 수집가들은 계속 늘어가는 추세다.

골동품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프로그램 중 하나가 ‘TV 쇼 진품 명품’이다. 1995년 3월 첫 방송을 시작한 이후 현재까지도 방영 중인 프로그램이다. 해당 홈페이지에선 집안에 진품, 명품을 발굴해 배우는 즐거움과 깨닫는 기쁨을 얻고, 전문 감정위원의 예리한 시선으로 우리 고미술품의 진가를 확인하는 고미술 감정 프로그램으로 소개를 하고 있다.

소장과 투자로서의 가치를 갖는 골동품은 온라인과 모바일 시대로의 변화와 함께 비대면 생활의 장기화로 골동품 시장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었다. 사람들이 모여서 하던 일반 경매에서 인터넷 유튜브를 통한 경매로 전환이 가속화됐다. 여기에 골동품 소장을 원하는 직장인과 주부, 학생 등이 늘면서 온라인 경매시장도 팽창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일주일에 3회 심야 유튜브를 통해 골동품 경매를 진행하는 광주시 동구 계림동 골동품 거리에 위치한 폴리옥션 임명순 대표를 만나 유튜브를 통한 골동품 경매의 매력과 비전에 대해 들어봤다.

Q. 골동품 인터넷 유튜브 경매에 대해 소개

A. 코로나19로 많은 일상이 비대면 생활로 바뀌면서 사람이 모여서 하던 일반 경매장이 폐쇄되고, 인터넷 유튜브 경매 시장이 새롭게 열렸습니다. 기존의 오프라인 경매장은 지역적인 판매에 국한되었지만 인터넷 경매 시장은 전국적인 판매로 그 판로 또한 넓혀졌습니다.

또한 온라인을 통한 경매는 증거가 남는 동영상이 있어서 거짓·가짜 판매가 힘들고, 진실하고 저렴한 가격의 판매가가 자리 잡는 새로운 신시장으로서 자리 잡았습니다. 경매시장은 경쟁력 있는 업체만이 살아남는 구조로 탈바꿈 되고 있습니다

Q. 골동품 경매 쪽 일을 시작하시게 된 계기는?

A. 선친 때부터 박물관을 추진하기 위해서 2대를 거쳐서 모아온 골동품 대부분이 중국 제품이었습니다. 국내에서 중국 골동품 박물관을 차리기가 어렵고 제약이 많아서 결국 판매로 결정을 하게 됐습니다. 또 골동품에 대한 공부를 하게 되면서 재미를 느끼게 됐는데 어느새 본업이 됐습니다.

Q. 유튜브에서 진행되는 부분이면 골동품 감정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과 정확한 정보 전달이 중요할 것 같다.

A. 맞습니다. 솔직히 동네 장사에선 가품이 진품으로 가끔씩 둔갑하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반면 인터넷 경매는 동영상이 증거가 되기 때문에 거짓 정보를 올려 판매한 업체는 살아남기가 어렵습니다. 나름 냉정한 영업이 이루어지는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희 회사의 경우도 진품이라 생각되는 물품이라 하더라도 확정해서 진품이라고 설명하지 않을 정도로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영업은 말 그대로 진실과 정직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신시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Q. 경매에 참여하시는 분들은 대체로 어떤 분들이 많은지?

A. 경매를 참여하시는 분들을 소장가라고 부릅니다. 연세가 있는 편에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예술적 감각을 가지신 분들, 박물관이나 갤러리를 운영 중이거나 새롭게 오픈하기 위해 준비 중인 분들도 경매에 참여하고 골동품이 주는 매력이 좋아 수집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요즘은 중저가 골동품 소장을 원하는 직장인과 주부 등도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Q. ‘폴리옥션’만의 특징이나 특색은 무엇인지?

A. 폴리옥션은 기존 다른 업체보다 도자기 특히 중국 도자기가 주력인 업체입니다. 2대를 거쳐서 긴 세월 수집을 하다 보니, 중국 도자기 중 오래된 고 도자(골동품)가 많다고 소문이 많이 나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폴리옥션 경매에 올라온 고도자를 중국 분들이 구입해서 중국에서 다시 판매하는 분이 다수일 정도입니다. 현재 폴리옥션은 우리나라 전체에서 중국 고 도자 부분에 있어서는 선두를 달릴 만큼 인기가 많은 편입니다.

Q. 중국 도자기의 매력과 유튜브로 이루어지는 골동품 경매의 좋은 점은?

A. 사실 처음엔 개인적으로 중국 도자기는 여윳돈이 생길 때 수량으로만 많이 모았었고 국내 도자기를 주력으로 수집했었습니다. 그러다가 중국 도자기를 판매하면서 중국 도자기의 기술력과 예술성, 수많은 시간을 거쳐서 만드는 장인 정신을 발견하게 되면서 중국 도자기를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유튜브 경매에서는 작은 실수도 용납되지 않을 만큼 냉정함이 있는 시장입니다. 하지만 정직과 신뢰만 쌓아 간다면 오히려 환영받고 인정받을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Q. 앞으로 계획과 골동품과 유튜브 골동품 경매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말은?

A. 폴리옥션은 국내를 넘어서 세계로의 진출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기존과는 다른 인터넷 골동품 박물관을 차려서 선친이 원하던 박물관을 설립과 함께, 소장가와 수집가는 물론 판매자들도 다 같이 기초부터 공부하면서 배우는 골동품 인터넷 교육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골동품 시장은 그 수준과 폭이 굉장히 넓습니다. 골동품도 투자의 대상이 될 수 있고, 저처럼 선친에게 물려받은 물품이 돈이 되기도 합니다. 로또처럼 골동품으로 일확천금을 버는 분도 계시지만 고수의 영역 안에서 가능한 일이기에 시간을 길게 잡고 배우고 공부하고 발견하는 것을 즐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젊어서는 본업을 하면서 수집하고, 공부하며 골동품에 대한 안목을 기르면서 퇴직 후 노년이 되었을 때 새로운 업으로 삼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대신 앞으로 골동품 판매업은 인터넷 판매가 대세가 될 것 같으므로 인터넷과 관련된 공부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