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결위 종합정책질의…"수사 과정서 확인하겠다"
이상직 "굉장히 안타깝지만 경영진 알아서 할일"

답변하는 이재갑 장관 [뉴시스]
답변하는 이재갑 장관 [뉴시스]

 

[일요서울]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18일 재매각 추진과 대량 정리해고 사태 등 각종 논란에 휩싸인 이스타항공의 임금체불과 관련해 "대표이사가 아니더라도 실질적인 경영권을 행사하는 사람이 있는 경우 그 책임을 물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4차 추경경정예산안 심사를 위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 출석해 '이스타항공 사주가 여당 의원인데 도덕적 범위를 넘어 법률적 책임이 있지 않느냐'는 김형동 국민의힘 의원 질의에 이 같이 답했다.

이스타항공의 창업주는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다. 이 의원은 최근 이스타항공의 600명이 넘는 임직원 대량해고 통보와 250억원대에 달하는 임금체불 문제에 책임자로 지목받고 있다.

이 장관은 "현재 임금체불에 대해서는 신고사건이 접수돼 있기 때문에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이사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법리적으로 한다면 임금체불과 같은 법적인 책임은 대표이사가 지는 것이 원칙"이라고 했다.

그는 "다만 대표이사가 아니더라도 실질적인 경영권을 행사하는 사람이 있는 경우에는 그 책임을 물을 수 있다"며 "이 부분은 저희가 수사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수사 진행 과정에서 확인해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아울러 "임금체불과 관련해선 별도로 체불임금 회수를 위한 체불임금 확정 등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발생하고 있는 (이스타항공의) 노사 간 갈등 상황에 대해서는 일자리를 잃은 분들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노사 간 대화를 할 수 있도록 저희가 지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 의원은 이날 예결위 종합정책질의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스타항공 대량해고 사태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안타까운 일이지만 경영진이 알아서 할 일'이란 입장을 밝혔다.

그는 "제가 깊이 관여를 안했다고 해서 책임을 회피하려는 것은 아니다. 창업자로서 굉장히 안타깝다"면서도 "빨리 경영할 사람을 찾고 코로나에서 벗어나 회사가 연착륙해서 재고용을 할 수 있는 게 가장 바람직한 길"이라고 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이상직 책임론'에 대해서는 "경영할 사람들과 주관사가 알아서 다 할 것이다. 저는 (지분을) 헌납했기 때문에 더 이상 할 것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