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격 생생하나 시계가 멈춰…대내외적 제약 넘어서지 못해"
"우리의 평화 의지 확고하다…역사는 그저 지나가는 일 없다"
"평창, 판문점, 평양에서 심은 씨앗 아름드리 나무로 키워야"

손 맞잡은 남북 정상 [뉴시스]
손 맞잡은 남북 정상 [뉴시스]

 

[일요서울]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9·19 평양공동선언 2주년을 맞아, 남북의 시계가 다시 돌아가길 바라는 소회가 가득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같이 적었다.

문 대통령은 "시간을 되돌려본다"며 "2년 전, 평양 능라도 경기장에서 15만 평양 시민을 만났다. 분단 후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처음으로 북녘 동포들 앞에서 연설했고, 뜨거운 박수도 받았다"고 돌이켰다.

또 "김정은 위원장과 함께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의 한반도를 선언했다"며 2년 전 당시를 회상했다.

문 대통령은 "군사 분야에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합의를 이뤘고, 판문점 비무장화와 화살고지에서의 유해발굴로 이어지며 이후 남북 간 무력충돌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며 "매우 소중한 진전"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평화를 바라는 국민들의 소망과 국제사회의 지지가 없었다면 불가능했던 일들"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그 감격은 생생하건만, 시계가 멈췄다"며 "합의가 빠르게 이행되지 못한 것은, 대내외적인 제약을 넘어서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비록 멈춰섰지만, 평화에 대한 우리의 의지는 확고하다"며 "9·19 남북합의는 반드시 이행돼야 한다"고 했다.

또 "역사에서 그저 지나가는 일은 없다"며 "역사에서 한번 뿌려진 씨앗은 언제든, 어떤 형태로든 반드시 열매를 맺는 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평창의 경기장에서, 판문점에서, 평양에서 심은 씨앗을 아름드리 나무로 키워가야 한다"고 거듭 평화 의지를 피력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