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청 전경
목포시청 전경

[일요서울ㅣ목포 조광태 기자] 전남 목포시가 다가오는 추석명절이 코로나19 재확산의 분기점이 되지 않도록 특별 방역 대책을 마련하고 나섰다.

아직 전국적인 코로나19 확산 추세가 완전히 완화되지 않은 시점에서 추석 연휴기간 전국적 대이동으로 인한 확산을 예방하고자 사전 방역태세를 견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는 연휴기간인 9월 30일부터 10월 4일까지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며 시 방역 상황 점검 및 대응태세 총괄 지원, 코로나19 관련 민원 신고 접수를 처리한다.

코로나19 발생 상황에 대비해 비상연락체계를 24시간 유지한다.

상황 발생 시 신속 출동에 대비하고 선별 진료소 운영, 전담공무원의 상시 모니터링으로 자가격리자 관리 강화, 해외입국자 대비를 위한 목포역 해외입국자 임시 대기소 운영, 고위험 및 다중이용시설, 목포해상케이블카 등 시내 주요 관광지에 대한 방역‧소독과 특별 점검도 실시한다.

성묘객 분산을 위한 방안도 마련됐다.

관내 봉안시설은 사전 예약제 및 온라인 성묘를 시행한다. 시는 시민들에게 연휴기간을 피한 분산 이용과, e장사종합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추모서비스 활용을 유도하고, 봉안시설에서는 마스크 미착용자와 발열 등 유증상자에 대한 시설 출입을 제한할 방침이다.

목포역과 버스터미널은 열화상 카메라를 활용해 유증상자를 가려내고, 방역‧소독, 손소독제 비치, 마스크 착용 등 방역 수칙 준수 여부를 철저히 점검한다. 전통시장 7개소와 유통매장에 대해서도 기본 방역수칙 준수와 시식‧시음 행사 등의 자제를 요청하고, 화재예방 안전점검, 위생‧청결상태 유지 등을 중점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방역에 함께 참여해 주시는 시민들께 항상 감사드린다. 잠깐의 방심이 지금까지의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들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시고 이번 추석 명절 동안 이동을 최대한 자제해 주시길 바란다” 며 “시에서는 연휴기간 동안에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을 통해 비상방역체계를 유지하고 위기 상황 대응에 총력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맛의도시 목포,「신상출시 편스토랑」으로 미디어 홍보 효과 톡톡

-  김을 활용한 신 메뉴 반응 폭발적, 김 매출 덩달아 상승-

맛의도시 목포가 지난 7월 「신상출시 편스토랑」을 통해 소개된 이후 목포의 김을 재료로 한 음식이 출시되면서 목포 음식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신상출시 편스토랑」은 연예계 소문난 소위 '맛.잘.알(맛을 잘 아는)' 스타들이 신메뉴를 개발해 평가단의 심사를 통해 선정된 메뉴가 실제로 전국 CU편의점에서 출시되는 신개념 편의점 신상 서바이벌 프로그램이다.

지난 7월 방송에서는 목포 9미(味)등 목포 음식을 맛깔나게 표현하고 관광명소를 방영하며 목포 맛과 멋을 널리 알렸다.

뿐만 아니라 목포 김을 활용한 이경규의 김자반 철판 볶음밥이 편의점에 출시되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어 목포 김 매출 현재까지 2억원이 넘는 성과를 내고 있다.

시 관계자는 “미디어를 통한 홍보활동으로 관광객 유치뿐만 아니라 특산품 판매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유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게 되었다”며 “앞으로 더 많은 콘텐츠를 통해 목포를 알리며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지역 경제를 살리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목포시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미디어마케팅팀을 신설하고 각종 방송프로그램, 영화,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도시브랜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쳐 한국관광공사 2019 여행 트랜드 조사 결과 방송통신사 여행지 키워드 언급량에서 전국 기초지자체 중 최고 순위에 오른 성과를 낸 바 있다.

 

목포시, 추석연휴 전국 주민등록 관련 민원서비스 중단 알림

- 정부24서비스 및 전국 무인민원발급기 서비스 중단-

목포시는 오는 9월 29일 20시부터 10월 4일 24시까지 정부24서비스 주민등록 27종과 무인민원발급기의 모든 발급서비스가 일시 중단된다고 밝혔다.

이는 행정안전부 주관 차세대 주민등록정보시스템 전환 작업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로 차세대 주민등록정보시스템은 1998년 구축되어 노후화된 기존의 시스템을 최신 정보환경으로 전환하고 전국 229개 시·군·구별 분산·관리됐던 주민등록시스템을 웹기반의 주민등록 통합행정시스템으로 재구축하는 사업이다.

추석연휴를 활용해 행정안전부는 마지막 테스트를 진행한 뒤 오는 10월 5일부터 차세대 주민등록정보시스템을 가동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차세대 주민등록정보시스템 전환으로 행정서비스의 안정화와 디지털 민원 창구를 구현하는 등 스마트 주민 행정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시스템 전환 작업에 따라 추석명절 동안 전국 무인민원발급기 등이 일시 중단되니 시민들께서는 사전에 필요한 각종 민원서류를 발급 받아 불편함이 없도록 준비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원산동, 바르게살기위원회 추석맞이 나눔 실천

- 코로나 19 어려움 속 추석명절 맞아 이웃과 함께 하는 사랑 나눔-

원산동 바르게살기위원회(위원장 조경수)에서 추석 명절을 맞아 지난 18일 어려운 이웃에 송편을 나누면 사랑 나눔을 실천했다.

올해는 코로나 19로 인해 가족과 함께하는 추석을 보내기가 힘든 상황으로 다른 어느 해보다도 어려운 이웃에 대한 관심과 나눔이 필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홀로 계신 독거노인과 차상위계층 등 관내 어려운 50가구에 대하여 정성을 담아 빚은 송편을 전달하며 안부를 살폈다.

조경수 위원장을 비롯한 회원 10여명은 “이번행사가 매년 실시하는 연례적인 행사지만, 지금은 국가적으로 매우 어렵고 힘든 상황이고, 또한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한 명절맞이 지역 이동이 제한됨으로써 더 힘들고 외롭게 명절을 보내야 하는 세대를 직접 방문 위로하여 더욱 뜻깊은 행사였다”고 말했다.

원산동장(김은희)은 “어렵고 힘든 상황 속에서도 나눔문화 확산에 선두적 역할을 해 주신 바르게살기운동 원산동위원회 회장님과 회원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며 “앞으로도 지역 내 어려운 세대를 수시로 발굴하여 지원방안을 자생조직과 함께 논의하고 협력 지원하여 살기 좋은 원산동, 행복한 원산동 만들기에 앞장서겠다”고 강한 포부를 밝혔다.

 

이웃과 함께 하는 따뜻한 신흥동 이웃사랑 실천

- 일로수산 박철정 대표, 추석 명절 위문금 기탁-

일로수산(대표 박철정)에서는 지난 18일 신흥동 저소득층 주민에게 추석 명절 위문금을 전달하여 훈훈한 미담이 되고 있다.

박철정 대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 아동양육 가정 3세대에게 따뜻한 명절을 맞이할 수 있도록 위문금 총 90만원(세대당 30만원)을 전달하면서 이웃사랑을 실천하였다.

또한, 2019년도부터 신흥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복지사각지대 가정에게 생필품, 기저귀, 장난감등 총 240여만원 상당의 물품을 지속적으로 후원하였으며, ‘코로나19 착한 임대인 운동’에도 적극 참여하며 소상공인 지원에도 힘쓰고 있다.

김진현 신흥동장은 “추석명절을 맞이하여 어려운 이웃을 위한 후원으로 서로가 서로를 위하는 나눔의 손길로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나눔 실천의 본보기가 되어주셔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