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8일까지 신청... 10월 5일부터 12일까지, 총 10개 강좌 온라인 강의

[일요서울|화성 강의석 기자] 화성시가 주민 스스로 공동체를 복원하고 마을의 변화를 이끌 수 있는 ‘화성시 마을자치활동가양성과정’을 오는 10월 온라인 비대면 강좌로 문을 열고, 교육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나로부터 시작하는 주민자치’를 주제로 10월 5일부터 12일까지 총 10회의 강좌로 진행된다.

교육 내용은 화성시 마을자치의 이해, 청소년이 그리는 협치마을공동체, 시장·다문화·어린이·촘촘히 엮는 지역 돌봄, 이웃간 봉사활동을 적립하는 동네화폐, 주민주권 실현을 위한 참여형태와 지역정치, 주민자치의 의미, 주민자치회, 할머니·할아버지도 함께하는 주민자치, 자치생태계로 꿈꾸는 지역의 미래 등이다.

교육 신청은 화성시민 누구나 가능하며, 28일까지 화성시마을자치센터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5개 이상 강좌를 수강할 경우 읍면동 주민자치회 또는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는데 필요한 교육이수 요건을 충족한 것으로 인정하게 된다.

화성시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예방을 위해 준비한 비대면 강좌가 온라인을 통해 더 많은 시민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