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트라이크 아웃제 도입…위반업체 즉각 퇴출 -

도지사 품질인증 관련 사진(영광 모시올)
전남도지사 품질인증을 받은 영광 모시올 송편

[일요서울ㅣ남악 조광태 기자] 전라남도가 민족 최대 명절인 한가위를 맞아 농특산물 온라인 쇼핑몰 ‘남도장터’ 입점업체를 대상으로 엄격한 품질관리에 나서 고객 불만 제로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남도장터’는 코로나19로 언택트 소비증가와 친환경 꾸러미 지급 등에 힘입어 지난 4일 기준 매출액 200억 원을 돌파하는 등 지난해 8월말 대비 7.4배가량 급성장 하면서 입점상품에 대한 품질안전 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진 실정이다.

이에 따라 전라남도는 오는 28일까지 도내 22개 시군과 합동으로 남도장터 원산지 표시 및 식품안전에 대한 일제 점검에 나섰다.

특히 부정 유통을 비롯 소비자 불만이 많은 제품, 구매자에게 공지하지 않은 배송 지연 등 소비자를 기만하거나, 고의성이 명백한 업체의 경우 즉각 퇴출시키는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를 시행 할 계획이다.

아울러 추석을 앞두고 주문 폭주로 남도장터 콜센터의 전화 연결이 안 된다는 민원이 많아, 남도장터 콜센터 직원을 현재 6명에서 12명으로 대폭 확대하고, 상담사 연결까지 안내 멘트를 알리는 등 고객 불편사항을 적극 개선할 방침이다.

강종철 전라남도 농식품유통과장은 “그동안 남도장터는 입점상품의 철저한 품질관리에 힘써 왔으나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즉시 반영하지 못했다”며 “고객 불만사항을 선제적으로 관리해 쇼핑 만족도 향상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소비자의 편의성을 개선하고 생산자들의 품질관리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전남해양수산과학원, ‘적조 예비주의보’ 총력 대응 

-여수 적조우심지역 집중적 예찰활동 펼쳐-

전라남도 해양수산과학원은 최근 여수해역에 적조예비주의보가 발령됨에 따라 양식장 피해예방을 위해 예찰을 강화하는 등 총력 대응에 나섰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과학원은 여름철 고수온 적조 발생에 대비해 지난 8월부터 양식장이 밀집해 있는 적조 피해 우심지역을 중심으로 매일 1회 이상 현장조사에 나서는 등 집중적인 예찰활동을 펼치고 있다.

신속한 상황공유를 위해 예찰 결과는 어업인들에게 SMS를 통해 즉시 전파되며, 양식장 밀식방지와 급이량 조절 등 적조피해 예방을 위한 어장 관리요령도 안내하고 있다.

전남해양수산과학원 여수지원 분석결과 올해 장기간 지속된 장마와 최근 잇따른 태풍이 전남해역을 통과하면서 수온과 염분이 낮아져 적조생물이 전남 해역에 쉽게 번식하지 못하고 있다고 내다봤다.

하지만 최근 여수해역 수온은 23.9~24.5℃로 적조생물인 코클로디니움이 대량 번식할 가능성이 있어 지속적인 주의가 필요한 실정이다.

적조생물인 코클로디니움 수온이 23.0℃ 이하로 떨어지면 서서히 소멸할 것으로 전망된다.

박준택 전남해양수산과학원장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적조예비주의보가 해제될 때 까지 우심해역을 중점적으로 예찰을 강화 하겠다”며 “어업인들도 양식장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세심히 어장을 관리 해 줄 것”을 당부했다.

나주SRF 손실보전방안 마련 ‘2개월 연장’ 합의 

-주민수용성조사 선결조건인 손실보전방안 5개 기관 합의 기대-

나주 SRF 민․관협력 거버넌스 위원회는 지난 20일 제20차 회의를 갖고 참여 5개 기관이 손실보전방안 마련을 위한 합의기간을 오는 11월 30일까지 2개월간 연장키로 최종 합의했다고 밝혔다.

나주 SRF 위원회는 한국지역난방공사와 나주열병합발전소 쓰레기연료 사용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전라남도, 나주시 등 5개 기관으로 이뤄졌다.

나주SRF 위원회는 이번 합의기간을 연장하면서 그동안 실무협의회 차원에서 논의돼 손실보전방안을 거버넌스 위원회 차원으로 격상해 본격 논의키로 했다.

이는 지금까지 수차례 실무협의회를 개최했음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할 경우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손실액이 9천여억 원에 달해, 손실보전을 위한 대안 사업 찾기가 쉽지 않아 난항을 겪으면서 성과를 내지 못한 채 합의기간이 도래한데 따른 것이다.

손실보전방안에 대해서는 ▲열병합발전소 부지내에 수소연료전지 설치․운영 및 발생한 열을 한난에 무상 공급 ▲열요금 인상 ▲열 공급용 도시가스 공급비용 인하 ▲전남도와 나주시 소유 유휴부지를 활용한 태양광 발전사업 추진 ▲6개 시․군 소각시설 설치에 대해 국고보조금을 50%에서 70%로 상향 지원 건의 ▲3개 시․군(목포시, 순천시, 나주시)의 SRF 생산시설 활용 등 6개 방안에 대해 중점 논의키로 했다.

그동안 나주SRF 위원회는 지난해 9월 14차 회의에서 시민 참여형 환경영향조사와 주민수용성조사, 손실보전방안 등 3개 분야에 대한 기본합의를 하면서 부속합의서를 오는 25일까지 작성키로 하고 기한 내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기본합의서 효력이 상실돼 열공급과 관련해서는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재량에 맡기기로 했다.

이와 함께 기본합의 이행을 위해 환경분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환경영향조사 전문위원회에서는 시민 참여속에 열병합발전소를 3개월간 가동해 6개 분야 66개 항목에 대한 환경영향조사를 실시, 지난 7월 모두 법적기준 이내인 것으로 확인된 조사결과를 최종보고서로 채택했다.

아울러 주민수용성조사는 7차례의 실무협의를 거쳐 발전소 반경 5km내 법정 동․리 3만4천여 명(남평읍, 금천․산포․다도․봉황면, 영산․빛가람동)을 대상으로 주민투표 70%와 공론조사 30%로 진행키로 합의 해 놓은 상황이다.

이민원 나주 SRF 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어렵게 연장 합의가 이루어진 만큼 한난과 범대위를 비롯한 거버넌스 참여기관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손실보전방안에 대해 조속히 합의점을 찾아 부속합의서를 작성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전남도, 올해 ‘자원봉사활동 체험수기’ 공모

-25일까지 접수…다양한 봉사활동 경험 공유 기대-

전라남도는 코로나19와 집중호우 등 지속된 재난으로 자원봉사 활동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체험수기를 공모한다.

전라남도는 나눔과 봉사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매년 자원봉사 활동 체험수기를 공모하고 있다.

이번 수기 공모는 전남도민을 대상으로 하며, 도내 소재한 학교 또는 직장의 구성원으로 전남지역에서 자원봉사 활동에 참가한 사람도 참여가 가능하다.

봉사활동을 통해 느낀 감동과 보람, 체험사례를 산문 형식으로 자유롭게 서술하면 되고, A4 용지 3매 안팎으로 작성해 전남도청에 우편(무안군 삼향읍 오룡길1, 도민행복소통실 민간협력팀) 또는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25일까지 접수된 수기 중 심사를 통해 입상작 10편을 선정해, 추후 개최될 ‘2020 전라남도자원봉사자대회’에서 전라남도지사상과 전라남도교육감상을 시상하고 우수 사례로 발표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전남도청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전라남도 도민행복소통실 민간협력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재성 전라남도 도민행복소통실장은 “유례없는 재난상황이 이어지면서 자원봉사 활동이 어느 때보다 중요시 되고 있다”며 “다양한 봉사활동 경험이 공유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남도, 제3기 ‘전남 비상임 도민인권보호관’ 활동 개시 

-인권침해 및 차별행위 집중점검-

전라남도는 도내 기관‧단체의 인권침해와 차별행위에 대한 상담과 조사, 개선 권고 등을 추진할 제3기 ‘전라남도 비상임 도민인권보호관’을 위촉,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이번에 위촉된 비상임 도민인권보호관 9명은 여성, 노동, 장애인, 이주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권 활동 중인 전문가로 향후 2년간 도민의 인권침해 구제활동을 벌이게 된다.

도민인권보호관은 지난 2016년 9월부터 도 본청이나 직속기관․사업소, 출연기관, 민간위탁기관, 보조금 등을 받는 각종 복지시설 등에서 발생한 인권침해와 차별행위에 대해 독립적인 조사와 인권상담 등을 시행하고 있다.

그동안 2명의 상임과 9명의 비상임 도민인권보호관으로 구성된 도민인권침해구제회의를 매월 1회 개최하며 인권침해 사례에 대한 제반사항을 논의해왔다.

특히 도민인권보호관은 인권침해 상담이나 직권조사를 통해 인권침해 사항이 발견될 경우, 도민인권침해구제회의의 협의를 거쳐 관계 기관장에게 시정 권고와 국가인권위원회 등 해당 기관에 의뢰해 도민의 인권을 실질적으로 보장하는 중요한 역할도 맡게 된다.

한편, 2016년 9월부터 시작된 제1기 도민인권침해구제회의에서는 도로, 건축, 복지시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2년간 4건의 시정개선을 권고했으며, 제2기에서도 직장 내 괴롭힘, 차별행위, 인권침해 등 5건의 시정개선을 권고한 바 있다.

송상락 전라남도 행정부지사는 “모두가 차별없이 함께 사는 인권도시 전남을 지향하고 도민의 인권증진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 추석절 관광·숙박시설 ‘방역 특별점검’ 

-코로나19 안전한 관광 여건 조성 박차-

코로나19로 인한 ‘추석 고향친지 방문 자제’ 권고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전남도가 추석 대비 관광․숙박시설 대상에 대한 ‘방역 특별점검’에 나섰다.

전라남도는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를 예방하기 위해 10월 4일까지 도내 주요 관광지 및 숙박시설을 대상으로 방역태세 특별점검을 펼친다고 밝혔다.

특히 추석을 맞아 고향 인근 관광지와 숙박시설에 가족단위 이용객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도내 운영중인 주요 관광지인 순천만국가정원, 아쿠아플라넷 여수 등 187개소를 비롯 숙박시설인 진도 쏠비치, 여수 디오션 등 294개소를 대상으로 이뤄진다.

이번 점검은 도 및 시군 직원 92명과 함께 올해 문체부 전액 국비(54억) 사업인 ‘관광지 방역·수용태세 개선 지원사업’으로 채용한 440명의 방역 관리요원 등 총 532명이 집중 투입된다.

도는 오는 28일까지 사전점검에 이어 30일부터 10월 4일까지는 연휴기간 중에도 계속 점검에 나설 방침이다.

점검항목은 ▲이용자․종사자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 준수 ▲밀접접촉 방지를 위한 이용자 동선 분리 ▲정원 초과 및 과다한 방문객 수용 ▲출입자 명부 작성 및 관리 규정 준수 등을 중점 점검하게 된다.

이광동 전라남도 관광과장은 “이번 특별점검으로 귀성객들은 코로나19로부터 안심하고 고향 관광지와 숙박시설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시책을 통해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관광 여건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관광지 방역·수용태세 개선 지원사업’으로 채용된 방역 관리요원은 도내 주요 관광지에서 관광객을 상대로 마스크 착용과 손소독제 사용 안내, 2m 이상 거리두기 등을 수행할 방역 전문인력이다.

전남도, 우수 농수축산물 ‘도지사품질인증’ 신청

-엄격한 품질관리로 소비자 신뢰확보…3년간 통합상표 허가-

 

전라남도는 도내 우수 농수특산물 및 가공제품에 대한 '2020년도 하반기 도지사 품질인증' 제품 신청 접수에 들어갔다.

‘도지사 품질인증제’는 청정지역 전남에서 생산된 우수 농수특산물 및 가공식품에 대해 엄격한 심사를 거쳐 도지사가 품질을 인증하는 제도다.

도내 우수 농수특산물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확보하고 제품 경쟁력을 높이는 것으로 다음달 16일까지 시․군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인증 품목은 도내서 생산한 농수축산물과 그 원료를 사용한 가공식품으로 농산물, 음료, 주류, 축산, 수산 등 8종 473개 품목이다.

신청대상은 도내에 거주한 농어업인, 생산자단체, 농수특산물 제조업체와 기존 도지사품질인증을 받은 업체로 신규 인증을 희망하거나 인증기간이 만료돼 연장이 필요한 업체다.

또한, 도내 거주자가 아니더라도 도내 공장이 소재하고 있으며, 전남에서 생산된 농수축산물로 제조 또는 가공해 판매한 제품도 인증을 신청할 수 있다.

전라남도는 품질인증 신청 품목에 대해 제품 안전성 검사를 하고 분야별 평가반을 구성, 현지실사를 거친 후 12월 중 ‘전라남도 통합상표 심의위원회’에서 도지사품질 인증마크 사용 여부를 최종 결정짓게 된다.

도지사 품질인증 사용허가를 받으면 포장디자인 제작비(업체당 1천만 원)와 자가품질검사비(업체당 250만 원)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전라남도 온라인 쇼핑몰인 ‘남도장터’에 우선 입점할 수 있다.

2003년 시행 이후 현재까지 364업체 1천 497제품이 도지사품질인증을 받았으며, 전라남도 대표 쇼핑몰인 남도장터와 백화점 및 대형마트, 홈쇼핑 등을 통한 매출확대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농어민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강종철 전라남도 농식품유통과장은 “전남지역 식품기업이 도지사품질인증을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얻고, 인증제품의 매출이 증대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와 지원을 하겠다”며 “식품업체들은 도지사품질인증제를 적극 활용하고, 소비자들은 인증 품목을 믿고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전남도, 2021년산 김 양식 채묘적기 예보 

-잇바디돌김 9월 중순 채묘, 일반김 9월말 이후 예측-

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원은 최근 3년간 해황 관측자료의 수온변화와 기상청 장기예보 등을 분석한 결과, 잇바디돌김은 9월 중순~하순, 일반김과 모무늬돌김은 9월말~10월 중순이 채묘적기로 예측된다고 밝혔다.

전남해역의 9월 중순 수온범위는 22.3~24.4℃로써 지난해(21.6~25.5℃) 및 평년(22.5~24.6℃)보다 낮은 수온을 보여 김 채묘에 적합한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김 품종 중 가장 먼저 양식이 시작된 잇바디돌김은 최근 장기간 강우와 태풍의 영향으로 양식어장이 불안정한 상태를 고려해 9월 중순 이후 실시한 것이 안정적인 채묘를 위해 바람직한 것으로 전망됐다.

일반김(방사무늬김)과 모무늬돌김의 경우 양식어장 예찰 분석에 따른 수온하강 추이와 기온변화, 물 때 등을 감안해 해황조건이 양호할 것으로 전망된 9월말 이후로 예측했다.

해양수산과학원은 장마·태풍 영향으로 바다의 환경변화가 많은 만큼 어장예찰을 적극 실시해 김 채묘가 적기에 이뤄 질 수 있도록 수온 등 해황정보를 어업인에게 신속하게 제공하고, 현장 기술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채묘관련 자세한 사항은 소재지 관할 전남해양수산과학원 지원(목포, 진도, 해남, 완도, 장흥, 고흥)으로 문의하면 된다.

박준택 전남해양수산과학원장은 “채묘는 양식과 관련된 한해 풍흉을 좌우하므로 지역별 적기채묘 속보를 참고해주길 바란다”며 “전남해역 해양환경변화에 적합한 신품종을 꾸준히 개발․보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현재 전남해양수산과학원의 김 신품종으로는 해풍1호와 해모돌1호, 해풍2호, 신풍1호, 잇바디돌김 등 5종이 있다. 특히 잇바디돌김은 출원까지 마친 상태다.

한편, 김은 전남지역 대표 양식품종으로 2020년산 기준 도내 2천 436어가에서 6만 1천 724㏊ 면적을 양식중이다. 특히 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수출 가공 김의 원초인 물김 생산량(2019년 기준)의 경우 전국 77%(47만 1천t)를 차지하고 있다.

전남도, ‘5․18역사해설사’ 신규 양성

-5․18 역사적 사실․의미 전달 역할 기대-

전라남도는 5․18민주화운동의 역사적인 사실과 의미를 전달하고 5․18정신을 주민들이 올바르게 이해하고 계승하기 위해 ‘5․18역사해설사’ 양성에 나섰다.

전라남도는 도내 5․18사적지와 시설 등에 대한 전문인력인 ‘5․18역사해설사’를 양성키 위해 목포대학교 평생교육원을 위탁기관으로 선정했다.

모집기간은 10월 16일까지, 목포대학교 평생교육원 누리집으로 신청하거나 방문 접수도 가능하다.

선정인원은 총 30명으로, 전남지역 문화관광해설사를 비롯 5․18민주화운동 유공자, 역사문화해설교육 수료자, 외국어 해설 가능자 순으로 우선순위를 둬 선발할 계획이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50시간의 교육을 수료한 후 내년부터 5․18역사해설사로 본격 활동에 나서게 된다.

특히 전라남도는 이들을 활용해 5·18사적지 및 시설을 중심으로 시군 주요 관광지와 함께 역사기행을 할 수 있는 권역별 ‘남도오월길’ 코스를 개발, 역사교육과 관광자원으로 활용키로 했다.

정찬균 전라남도 자치행정국장은 “올해 30명을 양성해 운영하고 해설사 수요에 따라 추가 양성할 계획이다”며 “전라남도 5·18사적지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효율적인 5·18역사해설사 운영방안 마련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도는 지난 5월 목포, 나주, 해남 등 8개 시․군 25개소를 전라남도 5․18사적지로 지정했으며, 총 6억 7천 4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연말까지 정비를 마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