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인 수익 보장하는 ‘구독경제’ 고객 확보 주력해야…

[홍보팀]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일이 쉽지 않은 요즘, 충성고객을 만드는 방법은 없을까. 고정적인 수입원을 만들고 매출도 높인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지만 사실 이 같은 방법은 대기업만 할 수 있는 게 아니고 김밥집, 떡볶이집도 충성고객을 확보하는 방법이 있다. 바로 ‘구독경제’에 합류하는 것이다. 코로나19로 언택트 소비가 대세를 이루면서 구독경제가 급부상하고 있다.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와 넷플릭스와 같은 영화와 책 구독을 넘어 빵과 커피, 가전제품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실내 환경 서비스까지 범위는 다양하다.

구독경제란 일정 기간 구독료를 지불하고 상품, 서비스 등을 받을 수 있는 경제활동을 일컫는다. 지정된 날짜에 정기적으로 해당 상품을 배달해 주기 때문에 필요한 제품을 매번 구입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 특히 최근 발생한 코로나19로 집콕족들이 늘어나면서 홈이코노미와 더불어 구독경제가 급성장하고 있다. 구독경제는 어떤 서비스가 있고 어떻게 하면 내 사업에 접목할 수 있을까.

구독경제가 대세로 자리 잡은 첫 번째 이유는 인터넷과 디지털 기기의 발달을 들 수 있다. 인터넷과 디지털 플랫폼의 결합은 구독 품목의 다양화를 가져왔다. 기업은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의 특성에 맞는 맞춤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됐고, 소비자는 좀 더 다양한 품목을 구독서비스 할 수 있게 됐다. 두 번째 이유는 트렌드의 빠른 변화다. 트렌드 전환주기가 빨라지면서 짧은 시간 동안 더 많은 것을 합리적으로 소비하려는 대중의 특성이 구독경제의 확산 원인 중 하나다. 세 번째는 밀레니얼 세대들이 우리 경제에서 주 소비층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소유’보다는 가치 있는 ‘경험’을 중시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이 정기구독 서비스에 잘 맞는다. 네 번째는 큐레이션 기능에 대한 수요 때문이다. 공급되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넘치다 보니 선택하기 힘든 ‘결정 장애(선택 상황에서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것)’을 앓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신뢰할 수 있는 곳에서 필요한 제품을 선택해서 정기 배송해 주기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다섯 번째, 귀차니즘의 확대다. 현대인들은 메일이나 SNS 확인, 개인 SNS 계정 운영, 홈뱅킹 등 IT가 확산되면서 과거에는 누군가에게 맡겼던 일을 직접 처리해야 하는, 소위 그림자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 그래서 뭐든지 편하고 쉽고 단순한 것을 선호한다. 그래서 돈만 지불하면 누군가 알아서 필요한 것을 조달해 주기를 원한다.

프리미엄 맞춤 서비스
생필품 제품

구독서비스의 세계는 생각보다 다양하고 국내에서도 관련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설마 양말까지 구독할 수 있을지 싶겠지만 가능하다. 양말 정기배송업체인 ‘미하이삭스’는 매달 새로운 디자인의 양말 제품을 정기배송 구독자 수에 맞춰서 주문·생산한다. 정기구독 패키지에 따라 가격은 다양하며 배송비는 무료다.

면도기 구독서비스도 있다. ‘이 분야의 대표적인 성공 기업은 미국의 ‘달러셰이브클럽’이다. 한국의 도루코 제품 면도날 구독서비스로 질레트를 제친 기업이다. 국내에서는 ‘와이즐리’가 있다. 고객의 타입에 맞는 면도기를 거품을 뺀 가격에 프리미엄 제품으로 배송해 준다. 독일 졸링겐의 엔지니어, 미국 뉴욕의 디자이너 등과 함께 제작했다. 그 밖에도 속옷과 와이셔츠를 구독하는 서비스도 인기다. ‘월간가슴’은 여성 속옷 정기구독 서비스다. 저렴한 가격에 나에게 맞는 사이즈의 속옷을 제공한다. 한 달에 한 벌씩 제공되는 이 서비스는 첫 배송 시 동봉되는 가이드북에 가슴 사이즈 재는 법, 속옷 올바르게 입는 법 등이 소개돼 있다. 특히 이용할수록 정보가 쌓여 더욱 정확한 사이즈와 디자인 등의 맞춤 서비스가 가능해 나에게 맞는 인생 브라를 찾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앱 통한 정기 배송
식품 구독 서비스

코로나19로 구독 서비스가 늘어난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빵 구독’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서울 영등포점 식품관에 있는 빵집 ‘메나쥬리’에서 한 달에 구독비를 내면 매일 피자 바케트, 우유식빵, 모카빵 등의 인기 빵 1개를 가져갈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신라명과’도 빵 정기구독서비스를 시작했다. 월 4회 배송되는 신라명과 대표 식사용 빵 ‘탕종식빵’, ‘호밀빵’, ‘플레인모닝롤’을 30% 이상 할인된 가격에 받아볼 수 있다. ‘뚜레쥬르’도 월간 구독서비스를 시작했다. 월구독료를 내면 특정 제품을 정상가 대비 50~80%가량 저렴한 가격에 주기적으로 제공한다. 커피구독도 하는데 월 2만 원 이하에 매일 한 잔씩 라지사이즈 아메리카노를 제공한다. 식빵 구독은 월 1만 원 이하다. ‘파리바게뜨’ 역시 커피 샌드위치 월간 구독 상품을 선보였다. 아직 전국 가맹점에서 하고 있지는 않지만 직영점 시범 서비스를 통해 전국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커피 구독서비스도 인기다. ‘블루보틀’은 커피 구독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브랜드다. 블루보틀에선 고객이 원하는 원두를 원하는 중량과 기간 주기에 맞춰 배송해 주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커피 브랜드 ‘프릿츠’에서도 ‘커피클럽’이라는 구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가정용과 사무실용으로 나뉘어 있으면 서비스 상품에 따라 가격은 5만 원에서 20만 원선. ‘오설록’의 ‘다다일상’은 고급 차와 다기류 등을 정기배송해 준다. ‘제주삼다수’는 앱을 통해 생수를 정기배송해 주고 있다.

‘롯데제과’는 제과업계 최초로 월간과자를 선보이고 과자 구독 서비스를 시작했다. 정기구독 신청을 하면 다양하게 구성된 롯데제과 제품을 박스로 서비스 받을 수 있다. 월간 과자는 롯데제과 인기 제품을 매월 다양하게 구성하고 그 달 출시된 신제품을 추가 증정한다. 시중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받을 수 있다. 빵과 커피 이외에도 반찬을 정기배송해주는 서비스도 있다. 롯데백화점은 1~2인 가구와 맞벌이 부부를 타깃으로 지난 1월부터 반찬 배달 구독서비스를 시작했다. 200여 메뉴 중 수량을 선택해 소량을 정기적으로 보내주는 방식. 기존의 회사 레시피대로 만든 반찬 이외에도 고객 요청 사항을 반영한 맞춤형 반찬으로 차별화했다.

실내환경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정기적으로 집이나 사무실 등을 케어 받는 서비스도 등장했다. 실내환경정화사업체인 ‘반딧불이’는 오존의 산화력을 이용해 인체에 해로운 화학적 성분과 세균 등 실내의 유해한 물질을 제거해 주는 서비스를 하는데 주로 새집증후군이나 새차증후군, 빌딩증후군 등의 상품이 있다. 실내환경 정화가 중요한 이유는 실내공간에는 끊임없이 다양한 유해물질이 발생하고 눈에 보이지 않는 이들 물질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정기적으로 이런 유해물질을 제거해 주면서 실내환경을 정화시켜 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반딧불이는 1차 시공을 받은 고객 중에 홈케어 서비스를 신청하면 3개월, 6개월, 1년 단위로 정기적으로 실내환경 정화서비스를 해준다. 특히 어린이들과 노약자, 아토피 등의 질병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꼭 필요한 서비스다. 사무실, 아파트, 유치원, 애완견 홈케어 서비스 등이 있는데 이 중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들이 상주하는 유치원이나, 애완견을 키우는 집에서 이용하면 좋다. ‘꾸까’는 정기적으로 꽃을 배달해 주는 대표적인 구독경제 모델의 스타트업 기업이다. 꾸까의 대표는 단독 500만 원으로 사업을 시작해 현재 B2C로 시작한 사업을 B2B로까지 확장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사업에도 진출했다. B2B는 금융기관 등의 VIP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꽃배달로 하는 것이 많다. ‘오픈갤러리’는 실내에 전시할 그림을 빌려준다. 최근에는 구독서비스가 자동차까지 확대됐다.

구독경제는 기업에게 안정적인 수익을 주고 충성고객을 모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그만큼 좋은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해서 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있어야 한다. 언택트 소비가 활성화되고 있고 넓은 선택권과 편리성이 큰 만큼 구매 대신 구독을 하는 소비자들은 더욱 늘 것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