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박람회 '케이펫페어 서울 2020' 현장 [뉴시스]
반려동물 박람회 '케이펫페어 서울 2020' 현장 [뉴시스]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반려동물을 키우는 반려인구는 2015년 무렵 이미 1천만 명 시대를 넘어섰다. 여기에 애견 및 애묘 등 반려상품과 관련된 상표 출원 증가율도 지난 5년간 연평균 12% 이상 꾸준히 증가하는 상황이다(2014년 7546건->2019년 1만3256건).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5조8100억 원, 펫푸드 시장 규모는 1조5000억 원으로 예상된다. 저출산·고령화 등으로 국내 전체 가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1인 또는 2인 가구가 증가하고, 코로나19 여파로 집에서 반려동물과 시간을 보내는 ‘펫콕족’이 늘어남에 따라 반려동물 시장은 계속 성장할 전망이다.

다음달 15일부터 시작되는 ‘2020 인구주택 총조사’에 반려동물 관련 문항이 신설되는 점도 눈길을 끈다. 인구주택 총조사는 통계청이 5년마다 우리나라 전체 가구의 20% 표본을 선정해 실시하는데,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올해 처음으로 조사 중 반려동물 여부를 묻는 조항을 추가한 것이다. 반려동물이 단순히 ‘애완동물’을 넘어 ‘가족’의 범위 안에 포함된다는 사회적 분위기가 반영된 셈이다. 국내 반려동물 문화가 점차 진화하는 사회적 흐름에 따라, 일요서울은 최근 국내 ‘펫코노미(Petconomy)’ 시장에서 대두되고 있는 각종 이슈들을 점검해 봤다.


- 반려상품 관련 상표 출원, 개인사업자‧중소기업 비중 높아져
- 인지도 낮고 저렴한 상품 수입‧유통...“질서 흐려져, 불안감↑”


국내 주요 식품 관련 기업들 중 일부는 미래 산업으로 손꼽히는 펫코노미 시장을 둘러싼 긍정적 전망을 발판 삼아 뛰어들기도 했다. 이미 10여 년 전부터 이 같은 반려동물 시장 진출 사례가 있었지만, 사실상 이렇다 할 만 한 성과를 내지는 못한 모양새다. 특히 반려동물 관련 상품은 수입제품의 시장점유율이 워낙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국내 브랜드가 정착하는 데는 꽤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반려 상품 상표 출원
개인사업자‧중소기업↑


이렇다 보니 최근에는 개인사업자 또는 중소기업들이 반려 시장에 도전장을 내던지고 있다. 일부는 반려 동물 사육 경험을 바탕으로 반려 동물의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원료들로 사료와 간식 등을 소량 생산해 판매하기도 한다. 또 다른 이들은 국내에 유통되지 않은 해외 제품을 수입해 국내 시장에 유통하는 사례도 다수 있다. 대개 이 같은 창업‧운영 방식은 비교적 진입 장벽이 낮은 탓에 소규모‧무점포 창업자들의 창업 아이템으로 손꼽히기도 한다. 소규모의 인력이 운영하기 쉽고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도 유통 사업에 나서기 어렵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특허청이 발표한 애견 및 애묘 등 반려상품과 관련된 상표 출원에 대한 경제주체별 출원 동향에 따르면 개인은 2014년 26.5%에서 2019년 40.6%로, 중소기업은 2014년 19.6%에서 2019년 34.6%로 증가했다. 개인 및 중소기업의 출원비중이 2014년 46.1%에서 2019년 75.2%로 크게 증가한 반면, 대기업 비중은 2014년 31.8%에서 2019년 8.0%로 크게 감소했다.

펫코노미의 규모와 범위가 개인과 중소기업으로까지 확대되는 만큼 시장을 둘러싼 시시비비도 적잖이 발생하는 듯 보인다. 특히 사료와 간식 등 동물 식품 부문에 대해서는 여전히 열띤 토론의 장이 열린다. 반려 동물에게 보다 좋은 재료로 생산한 식품을 급여코자하는 이들 중 일부는 안전성이 의심되는 제품들을 수입해 유통하는 사례가 적지 않아 불안감을 지울 수 없다고 주장한다.

펫숍에서 오랫동안 근무하고 있다는 A씨는 반려동물 시대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 무엇보다 사료 시장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무엇보다 반려동물의 생명과 직결되는 만큼 보다 체계적인 시스템 마련과 점검‧단속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우선 A씨는 수입산 사료의 성분표기 방식에 대해 거론하며 사료 성분표기에는 ‘함정’이 있다고 입을 뗐다. 그는 “전세계적으로 동물음식에 대한 표기는 관대한 편으로 그만큼 편법도 다수 있다”며 유기농 표기에 대해 혼동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A씨의 주장에 따르면 동물 사료에 대한 유기농을 인증하는 업체는 그리 많지 않은 상황인 데다가, 사료 성분 중 1%의 유기농만 포함해도 ‘유기농 사료’로 표시‧광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료 수입 의존도 증가
“명품 둔갑, 한두개 아냐”


무엇보다 국내 유통업계의 변화와 제조업계의 개선‧발전이 시급하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A씨는 “해외에서 국내로 사료를 수입하는 중소규모 유통업자들이 많아지면서 국내 사료 시장에 대한 질서가 흐려지고 있다”며 “현지에서 인지도가 낮고 가격이 저렴한 상품들을 국내로 들여와, ‘유명한 영국산 건강사료’로 둔갑해 소비자를 우롱하는 것이 한 두 개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일례로 한 영국산 사료 유통업체는 ‘해외 우수 브랜드의 경쟁력 있는 제품’이라고 광고하지만 사실상 객관적인 평가가 이뤄진 상황이 아니다”라며 “심지어 본사가 운영하는 홍보 SNS의 팔로워 수도 5000명밖에 되지 않는 등 인지도 에서도 현저히 낮다”고 밝혔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반려동물 사료 수입의존도는 지난해 금액 기준 72%(6400억 원)에 육박한다. 반려견 사료수입량은 2015년 3만4100t에서 2019년 3만8200t으로 늘었고, 반려묘 사료도 1만3800t에서 2만400t으로 늘었다. 수입산을 선호하는 이유는 품질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농진청의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및 양육 현황 조사’ 결과 중 ‘국산사료보다 품질 및 제조 과정에 신뢰가 가서(반려묘 27.2%, 반려견 17.0%)’라는 응답이 가장 높았다. ‘프리미엄 사료 등 사료 종류가 다양해서(반려묘 26.5%, 반려견 23.1%)’와 ‘반려동물을 위해 필요한 영양성분들이 더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반려묘 20.5%, 반려견 19.9%)’라는 응답도 뒤를 이었다.

A씨는 “유통업체들은 건강한 국내 반려 문화를 위해 인지도가 높고 안전성에 의심을 하지 않아도 되는 믿음직한 기업 제품을 수입해 주기를 바란다”고 호소하며 “국내 사료산업의 경쟁력이 강화돼 소비자들이 불안감을 떨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해외에서 수입한 유명 개 껌을 먹은 뒤 반려견이 췌장염에 걸린 사례가 최근 언론을 통해 보도된 바 있다. 2년 전에는 미국 반려견 사료에서 안락사 약물 성분이 검출됐고, 2007년엔 중국산 사료에 멜라민이 함유돼 반려동물 수만 마리가 죽는 사고도 발생했다. 이들 중에는 수입 사료 등 식품 성분 표시를 한글로 표시하는 과정에서 부정확하게 표시한 데 따른 경우가 대다수였다. 유해 성분을 누락하거나 포함되지 않은 성분을 추가하는 등 위법 사례도 다수 발생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