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대학교 전경
수성대학교 전경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수성대학교·대구공업대학교가 2021학년도 신입생 모집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대학 입학정원 대비 학령인구 감소로 신입생 모집에 비상인 가운데 수성대·대구공업대가 장학금 지급, 대학 성과, 교육환경 등 차별화를 내세우며 신입생 잡기에 사활을 걸고 있다.

수성대, 수시1차 모집에서 1222명을 선발. . .정원외 168명 선발

수성대학교는 2021학년도 입시에서 성적 대신에 수험생들의 꿈과 끼, 열정, 인성, 적성을 가진 BIG인재 선발을 위해 학생부 반영을 줄이고 면접 반영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수시전형은 24개 학과에서 전체 모집 정원(1340명)의 96%인 1222명을 선발하고 정원외 전형으로 대졸자(50명), 농어촌(35명), 기초수급자(39명), 성인재직자(40명), 재외국인(4명) 등 모두 168명을 뽑는다.

학생부 성적 반영을 30%로 줄이는 한편 면접 비중을 70% 반영한다. 간호학과, 치위생과, 방사선과 등 3개 학과는 면접성적 40%를 반영한다.

또한 학업성적보다 끼와 열정, 인성 등이 뛰어난 학생을 선발하는 ‘비교과 입학전형’을 실시한다. 비교과전형은 뷰티스타일리스트과 27명 등 5개 학과에서 모두 73명을 선발한다.

이 전형은 수험생들의 봉사활동, 창의체험 활동, 출결 성적, 자격증 등 고교 비교과 성적과 수험생의 인성 및 적성, 목표의식과 학업의지 등 발전 가능성을 우선 평가한다.수성대는 지역 대학 처음으로 내년 3월에 학생 20명 규모의 ‘e스포츠단’을 창단한다.

코로나19로 언택트(untact) 시대를 맞아 급성장하고 있는 e스포츠 산업 활성화와 관련 산업 교육 인프라 확산을 위해서다. 내년 입시에서 우선 e스포츠 관련 신입생 10여명을 선발하고 경복관에 최첨단 e스포츠 훈련장을 조성하는 한편 게임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다.

수성대는 내년까지 ‘ABC기반의 스마트 캠퍼스’ 구축을 목표로 했다.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ABC 기반의 스마트 캠퍼스’는 인공지능, 블록체인,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지능정보 기술을 융합해 지능형 사이버 보안 위협에 안전한 시스템을 구축한다.

이곳에서는 대학 교육과 학사행정의 지능화는 물론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도 함께 구현하게 된다.학생을 위한 수성대만의 교육 투자도 빛을 발하고 있다.

수성대는 교육부의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과,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사업’ 평가에서 좋은 평가 덕분에 인센티브를 추가로 받게 돼 연간 50억원 이상의 예산을 지원 받게 됐다. 정부의 지원 예산은 고스란히 학생들의 교육과 복지를 위해 쓰인다.

수험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간호학과를 제외한 모든 신입생에게 등록금의 50%를 장학금으로 돌려주는 ‘Only1특별장학제도’를 실시해 사실상 ‘반값등록금’을 시행하고 있다.학생친화적 캠퍼스도 수성대의 강점이다.

학생들의 쾌적한 교육을 위해 간호보건계열의 최첨단 강의동인 젬마관과 다목적강당인 마티아관, 숲속운동장과 400석 규모의 행복기숙사인 수산나관 등은 첨단시설을 자랑한다.

특히 기숙사는 2개동으로 기숙사 입사를 희망하는 모든 신입생들을 수용 가능할 만큼의 시설과 규모를 갖추고 있다. 도서관 역시 학생들이 즐겨 찾는 ‘카페형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돼 완벽한 스마트 캠퍼스를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대구공업대, 수시1차 모집에서 658명 선발

정인철 입학홍보처장
정인철 입학홍보처장

대구공업대학교(총장 이별나)는 2021학년도 신입생 수시1차 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 680명 중 97%인 658명을 선발한다.

수시1차 면접은 10월 24일, 2차 면접은 12월 12일이며 면접방식은 지원자의 자율에 따라 대면과 비대면을 병행 실시한다.

성적 반영비율은 면접점수 비중을 높여 실효성 높은 교육성과를 내기 위해 특별전형의 경우 학생부 성적과 면접점수를 합산해 선발하는데, 모두 10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학생부 400점과 면접 600점을 반영한다.

대학자체기준 전형은 면접 600점, 서류 400점, 비교과 전형은 100점 만점에 학생부 30점, 면접 70점으로 선발한다. 학생부 성적 반영비율은 1학년 20%, 2학년 50%, 3학년 30%로 한다.

2021학년도 수시모집은 공학계열 △자동차과 △기계과 △전기전자과 △전자정보통신과 △항공정비과 △공병부사관과 △건축과 △토목조경과, 인문사회계열 △사회복지경영계열 △유아교육과(3년제) △보건의료행정과, 자연계열 △호텔외식조리계열 그리고 예능계열 △헤어디자인과 △메이크업분장예술과 △피부&네일과로 총 680명을 모집한다.

대구공업대는 입학부터 취업까지 즐거운 캠퍼스라이프를 위한 학생기초역량강화와 학생취업역량강화, 올바른 인성함양을 위한 상담, 멤버십 트레이닝과 장학금 지원 등 학생 중심 복지체제 운영을 통해 높은 교육 만족도를 제공하며 내실 있는 취업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취·창업 역량강화를 위해 진로취창업상담을 교육과정에 편입시켜 운영하고 있다.

대구공업대는 학령인구 감소에 대비해 4차 산업혁명과 대학을 둘러싼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미래형 신교육혁신', '첨단형 신인프라 구축', '신산학협력 시스템 구축', '성과중심 신운영체계', '소통과 나눔의 신문화' 5대 영역의 발전계획을 수립·운영하고 있다.

한편 수성대학교·대구공업대학교는 2021학년도 신입생 수시1차 원서접수를 9월 23일부터 10월 13일까지, 수시2차는 11월 23일부터 12월 7일까지 진행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