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보건대 전경
대구보건대학교 전경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보건대학교가 2021학년도 신입생 모집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학 입학정원 대비 학령인구 감소로 신입생 모집에 비상인 가운데 대구보건대가 장학금 지급, 대학 성과, 취업률, 교육환경 등 차별화를 내세우며 신입생 잡기 총력전에 나섰다.

대구보건대학교(총장 남성희)는 2021학년도 수시1차 모집에서 전체정원 2184명 중 84.98%인 1856명을 정원 내 특별전형으로 선발한다.

이중에서 일반고 출신 1424명, 특성화고 296명, 대학자체기준 104명, 비교과 32명을 선발한다.

일반고는 일반계고등학교, 자율형고등학교, 외국어고등학교, 과학고등학교, 국제고등학교, 영재고등학교, 일반과정 종합고등학교, 방송통신고등학교, 검정고시 출신자가 해당된다.

특성화고는 특성화고등학교, 마이스터고등학교, 예체능계고등학교, 전문계 과정 종합고등학교와 외국소재 고등학교 출신자가 해당된다.성적반영비율은 학과에 따라서 차이가 있다.

언어치료과, 스포츠재활과, 뷰티코디네이션과, 호텔외식조리학부, 소방안전관리과, 사회복지과, 세무회계과는 학생부 70%와 면접 30%를 반영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그 외 학과는 학생부 100%이며, 면접에 참석할 경우 3% 가중치를 받을 수 있다.

면접일은 2020년 10월 21일~24일에 걸쳐 비대면과 대면으로 이뤄지며 합격자 발표는 11월 13일이다.

대구보건대는 2018년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됐다.

이어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사업 등 교육부가 주관하는 국책사업에 선정됐다. 이른바 모든 전문대학의 꿈인 교육부 재정지원 사업 그랜드슬램 4관왕을 달성했다.

국책 사업을 성실히 수행해 2020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Ⅰ유형)’ 연차평가에서 ‘A’등급(최우수 대학)을 획득하는 등 좋은 평가를 받아 다시 한 번 국내 최고의 보건특성화 대학으로 인정받았다.

대구보건대가 자랑하는 대표적인 교육 혁신 사례는 보건통합교육과 치과보건통합교육 등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다.

보건통합교육은 간호학과, 임상병리과, 방사선과, 물리치료과, 작업치료과, 보건행정과 등 보건계열 6개 학과 재학생들이 병원에서 다른 부서가 하는 일을 경험하며 수준 높은 임상실습을 진행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다양한 보건계열 학과와 실습 병원이 함께 있는 대구보건대만의 특성화된 프로그램이다.대구보건대는 융·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기반도 완비했다.

대학은 2017년부터 DHC-edu교양역량인증제를 구축하면서 그간 시행해 오던 자원봉사PASS제(1999년 시행), BLS(기본심폐소생술)졸업인증제(2015년 시행)와 함께 전문기술과 성실한 인품을 지닌 명품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했다.

DHC-edu교양역량인증제는 사회가 요구하는 교양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대구보건대만의 독특한 인증시스템이다.대구보건대는 전국 전문대학 중에서 가장 잘 가르치고 잘 배우는 대학이다.

2016년 12월 전국 3개 전문대학만 선정되는 교육부 교수학습지원센터 운영 우수대학에 지정됐다.

대학은 교육부 2016년 교수학습연구대회에서 전문대학교육협의회장상을 받았고, 2008년부터 2016년까지 이 대회 공학계열, 자연계열, 예체능계열, 인문사회계열에서 최고상을 받으며 교수학습 연구대회에서 본상 수상의 그랜드슬램을 달성했다.

대구보건대는 2020년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발표한 보건의료 국가고시에서 2개 분야에서 전국 수석을 배출하고 100% 합격률 학과 및 최다합격 학과가 있는 등 보건계열 전학과(全學科)가 우수한 성적을 나타냈다.

대구보건대는 교육환경도 전국 최고수준이다. 20년 전부터 꾸준히 ‘Green & Clean’ 캠퍼스를 조성한 결과 외부로부터 대학 캠퍼스라기보다 하나의 거대한 갤러리나 박물관 같다는 찬사를 받는다.

각 학과의 실습실과 기자재가 우수하다 보니 이 대학의 학과실습실 대부분이 국가고시 실기시험장이나 국제시험장소로 각광받고 있다.

한편 대구보건대학교는 2021학년도 신입생 수시1차 원서접수를 9월 23일부터 10월 13일까지, 수시2차는 11월 23일부터 12월 7일까지 진행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