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신 습득하면 관례대로 남측에 넘겨줄 것"

피살 공무원 수색작업 펼치는 인천해양경찰 [뉴시스]
피살 공무원 수색작업 펼치는 인천해양경찰 [뉴시스]

 

[일요서울] 북한이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사살 사건과 관련, 서해상에서 시신 수색 중인 우리 해양경찰청 등에 북측 수역을 침범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북한은 27일 오전 '남조선당국에 경고한다'란 제목의 조선중앙통신사 보도를 통해 "우리 해군 서해함대의 통보에 의하면 남측에서는 지난 9월25일부터 숱한 함정, 기타 선박들을 수색작전으로 추정되는 행동에 동원시키면서 우리측 수역을 침범시키고 있으며 이 같은 남측의 행동은 우리의 응당한 경각심을 유발시키고 또 다른 불미스러운 사건을 예고케 하고 있다"며 우리 해양경찰청 등의 시신 수색 활동을 비판했다.

북한은 "우리는 남측이 자기 영해에서 그 어떤 수색작전을 벌리든 개의치 않는다"며 "그러나 우리측 영해 침범은 절대로 간과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해 엄중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조용한 북한 마을 [뉴시스]
조용한 북한 마을 [뉴시스]

 

이어 "우리는 남측이 새로운 긴장을 유발시킬 수 있는 서해 해상 군사분계선 무단 침범 행위를 즉시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북한은 그러면서 "우리는 서남해상과 서부해안 전 지역에서 수색을 조직하고 조류를 타고 들어올 수 있는 시신을 습득하는 경우 관례대로 남측에 넘겨줄 절차와 방법까지도 생각해두고 있다"며 시신 확보 시 우리측에 인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