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옥 여사 사촌언니 김옥희 구속영장 청구


검찰, ‘공천 로비’ 당청 금품수수 자금 추적

이명박 대통령의 영부인 김윤옥 여사의 사촌 언니에 대해 검찰이 첫 구속 영장을 청구했다. 김 여사의 사촌언니인 김옥희(74)씨는 지난 18대 국회의원 공천 청탁 명목으로 30억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2부(우병우 부장검사)는 지난달 31일 “국회의원 공천을 받게 해 주겠다”며 공천 신청자로부터 30억원을 받아 가로챈 혐의(특정경제가중처벌법상 사기) 등으로 김윤옥 여사의 사촌언니와 브로커인 또 다른 김모( 61, 남)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에 따르면 김씨 등은 18대 총선 공천이 진행되던 지난 2~3월 김종원 서울시 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에게 접근해 “한나라당 비례대표로 공천되게 해 주겠다”고 속여 세 차례 걸쳐 30억원을 수표 등으로 건네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김씨 등은 이후 30억 가운데 25억원을 김 이사장에게 돌려줬지만 5억원은 변제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검찰은 김씨 등을 상대로 김 이사장으로부터 돈을 받은 경위를 조사하는 한편 계좌추적을 통해 김씨 등이 돌려주지 못한 5억원의 행방을 좇고 있다. 특히 검찰은 브로커 김씨가 돈을 받은 대가로 정치권에서 ‘공천 로비’를 벌였거나 대통령의 친인척으로서 외압을 행사했는지 여부를 확인중이다.

버스업체 사장인 김 이사장은 서울시 시의원 경력이 있고 2003년부터 서울시 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으로 재직하고 있으며 지난 대선 때에는 ‘2007
대선 교통연대’라는 조직을 만들어 ‘이명박 대통령 후보 지지’ 활동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그는 18대 총선을 앞두고 한나라당 비례대표 후보 공천을 신청했지만 탈락했다.

한편 이 사건은 6월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사건의 첩보를 입수해 사실 확인을 거쳐 검찰에 이첩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청와대 이동관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대통령의 친인척이든 누구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처리될 것이며, 앞으로 친인척 관리를 철저히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영부인 사촌언니인 김씨는 별다른 직업이 없으며 브로커 김씨는 소규모 인테리어업체 대표를 맡고 있는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다.

검찰은 청와대나 한나라당 당직자에게도 돈이 건너갔는지 자금 추적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친인척 ‘공천 로비’ 사건은 이명박 정부에서 터진 첫 번째 친인척 비리혐의로 야권에서는 총리실 민정팀 부활과 연관성이 있는 게 아니냐는 시각도 내비쳤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