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ㅣ신수정 기자] ’코로나19,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 유출설‘의 진위여부가 가려지지 않은 상황에서 부산대학교 양산캠퍼스 유휴부지에 ‘한중일 공동 바이러스·백신 연구소‘가 설립된다는 소식에 ’중국 우한의 바이러스 제2연구소가 국내에 들어선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지난 13일 부산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이번 ‘한중일 공동 바이러스·백신 연구센터’ 설립 추진은 지난 8월 ‘2020 북방경제포럼’에서 중국해외민간협력기구 중화해외연의회의 제안으로 시작됐다. 

연구소 설립 부지는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추천으로 양산시에 위치한 부산대학교 양산캠퍼스 대학 내 유휴부지로 지목됐다.   

감염병 연구센터 관계자는 이번 ‘한중일 공동 바이러스·백신 연구소’ 유치설을 어떻게 바라봤을까. 일요서울은 지난 21일 익명을 요청한 국내 민간 감염병 연구센터 관계자와의 전화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관계자와의 일문일답이다. 

- 경남 양산에 바이러스 연구소를 설립한다는 얘기를 들은 적 있나.
▲ 없다. 관련 업계에 몸담고 있지만, 처음 듣는 얘기다.

- 바이오나 감염병과 관련해 한중일이 협력한 경우가 있었나.
▲ 바이오 전체로 보면 있을 수도 있지만, 감염병과 관련해서는 단 한건도 없었다. 애초에 한중일 3개의 국가가 연합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

- 논란에 중심이 된 ‘한중일 바이러스 연구소’ 설치 가능성은.
▲ 현실성 없는 얘기다. 민간에 이미 감염병과 백신을 연구하는 연구소들이 많이 있다. 이들 연구소들이 협력하거나 국가가 이들을 지원하는 형태라면 모를까 기존에 있는 연구소를 굳이 새로 지을 필요가 없다. 또 3국 연합의 국가 연구센터를 짓겠다는 것은 더욱 말이 안 된다. 질병관리본부가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했다. 질병관리본부 소속의 국가 감염병 연구센터도 국가 감염병 연구소로 승격됐다고 볼 수 있다. 이 연구소에서 이미 바이러스와 백신에 관한 연구가 업무로 포함돼 있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에서 이미 바이러스와 백신에 대해 상당히 많은 투자를 한 상태인데 그 분과에 해당하는 연구소를 설립하자고 중복투자를 할 리 없다. 설치가 본격화됐다면 질병관리청에서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다. 

- 한국은 설립 부지만 제공하고 연구소 설립 비용은 중국 측이 부담한다는 내용인데.
▲ 중국 측에서 전액을 부담한다는 것은 일종의 ‘쇼’라고 생각된다. 중국이 비용을 전액 부담한다 하더라도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에서 볼 때는 본인들의 연구 영역이 줄어드는 셈이라 허락하지 않을 것이다. 과거 과기부에서 바이러스 기초 연구소를 따로 설립한다고 나섰지만, 중복 투자와 업무 중복의 논리로 결국 무산된 것을 선례로 볼 수 있다. 

일요서울 취재 결과, 양산에 ‘한중일 바이러스·백신 연구소’가 설립이 구체화되더라도 국가의 승인을 받기는 힘들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이언주 전 국민의힘 의원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비판 글을 개제하면서 본격적으로 공론화된 이번 의혹은 김두관 의원과 관련 단체들의 해명에도 쉽게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한중일 공동 바이러스 연구소의 설립이 논의되지 않았더라도 아이디어로 제안된 것은 사실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연구소 설립 논의를 지속할 것인지에 대해 김 의원실 측은 일요서울과의 통화에서 “김 의원이 직접 제안한 아이디어도 아닐뿐더러, 구체적인 계획 논의가 없었기 때문에 향후에도 계획 논의는 없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