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 [뉴시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 [뉴시스]

[일요서울] 9월30일부터 10월4일까지 이어진 추석 연휴기간 312명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은 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 "연휴동안 총 312명의 확진자가 발생했고 하루 평균 62명 수준이다. 주로 수도권과 부산, 경북에서 발생했다"고 말했다.

이어 박 장관은 "이번 추석연휴 동안 작년에 비해 고속도로는 86%, 고속버스는 45%, 철도는 43%로 이용률이 크게 줄었다"면서도 "평소보다 지역 간 이동과 사람 간 접촉이 증가한 것을 고려하면 긴장의 끈을 놓기 어렵다"고 우려했다.

그는 "10월11일까지는 특별방역기간으로 지속적인 실천이 필요하다"며 "고향이나 여행지를 방문하신 분들은 발열, 기침 등 증상이 있을 경우 가까운 선별진료소에서 진단검사를 받고, 자녀분들은 고향에 계신 부모님의 증상 여부도 전화 등으로 꼭 확인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어르신이 많은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의 종사자들은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자제하고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손씻기 등 방역수칙을 꼭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5일 중대본 회의에서는 부산지역의 추석연휴 방역점검 결과와 추석연휴기간 특별교통대책 결과를 논의한다.

박 장관은 "연휴기간 확진사례가 많았던 부산의 상황을 좀더 면밀히 점검하고 고향이나 관광지를 방문한 이동량과 교통 관련 방역 조치상황도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연대와 극복의 메시지를 담은 시 담쟁이를 소개하며 "우리도 담쟁이처럼 함께 손을 잡고 코로나19라는 벽을 넘어가자"고 강조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