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위 주재하는 정춘숙 위원장[뉴시스]
여가위 주재하는 정춘숙 위원장[뉴시스]

 

[일요서울ㅣ정재호 기자] 미국 엘러간사(社)의 거친 표면 인공유방으로 보형물을 이식받고 수술한 사람중 희귀암이 생긴 환자가 추가로 발생했다. 국내 누적 세 번째 환자다.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5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내에서 유방 보형물 연관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BIA-ALCL : Breast Implant Associated-Anaplastic Large Cell Lymphoma) 세 번째 환자가 6월 20일 진단받고 7월 7일에 보고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국내에선 지난해 지난해 8월16일에 첫 번째 환자가, 이어 작년 12월24일에 두 번째 환자가 보고됐다.

정 의원은 "BIA-ALCL은 면역체계 관련 희귀암의 한 종류로 유방암과는 별개 질환이다. 의심 증상으로는 장액종으로 인해 가슴이 붓는 등 크기 변화, 피막에 발생한 덩어리, 피부 발진 등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미국 엘러간사는 자사의 '내트렐 텍스쳐드' 등 거친 표면 인공유방 보형물이 BIA-ALCL과 연관돼 있다는 우려가 제기돼 작년 7월 25일 자진회수를 발표하고 수입업체를 통해 회수 지시 및 사용 중단했다.

이어 그는 "엘러간사의 거친 표면 인공유방을 이식받은 국내 환자가 정확히 몇 명인지는 파악되지 않고 있다"며 "다만 1천242개 의료기관을 통해 약 13만개가 유통되고 지금까지 약 6만~7만명의 환자에게 이식됐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렇게 엘러간사의 거친 표면 인공유방이 공급된 의료기관 1천242곳 중에서 8월 31일 기준 운영 중인 곳은 674곳이며, 폐업한 곳은 568곳이다.

이 중 의료기기 추적관리시스템과 인공유방 보형물 유통 모니터링을 통해 파악된 이식환자는 8월 말 현재 1천10개(81.3%, 운영 중 643개, 폐업 367개) 의료기관, 4만6천664명에 그쳤다.

특히 확인된 이식환자 중에서 식약처가 거친 표면 인공유방 보형물과 연관된 희귀암 의심 증상과 정기검진 주기 등 안전성 정보를 개별 통보한 환자는 2만7천279명(83.1%)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정춘숙 의원은 "엘러간의 거친 표면 인공유방 연관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 환자가 국내에서 계속 발생하고 있지만, 이식환자 상당수는 파악되지 않고 있다"며 신속하게 이식환자를 파악해 정보를 제공하고, 부작용 환자를 추적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