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노동시장 유연성 강화를 위한 법 개정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공정경제 3법', '노동관계법' 개정 병행 추진 제안에 거부 입장을 표명한 것이다.

이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야당이 거론하는 노동법 개정은 부적절하다"고 선을 그었다.

이 대표는 "수많은 노동자께서 생존의 벼랑에 내몰리고 있다"며 "노동의 안정성이 몹시 취약하다는 사실도 아프게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회관에서 손경식 경총 회장 등을 만나 공정경제3법과 관련해서도  "기업들을 골탕을 먹이기 위한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분명한 것은 공정경제3법은 오래된 현안이고 우리 기업의 건전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예컨대 외국 헤지펀드가 한국 기업을 노리도록 틈을 열어주는 것은 현명한 방법이 아니라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그런 것을 포함해 기업의 우려를 듣고 함께할 건 함께하고 또 부분적으로 보완할 게 있으면 보완하겠다"면서 "다만 (공정경제3법) 이걸 늦추거나 방향을 바꾸거나 하기는 어렵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곧 대화의 시기나 장소같은 것을 알려드리고 그런 자리를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손경식 회장은 다중대표소송제도 신설, 공정거래위원회의 전속고발권 폐지, 대형 금융그룹 감독 강화 등을 골자로한 공정경제3법(공정거래법·상법·금융그룹감독법)과 관련한 우려를 드러냈다.

손 회장은 "코로나 위기를 조속히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를 선도하려면 기업을 살리고 경쟁력 높이는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며 "그런데 국회에는 기업경영과 투자에 제약을 가하고 부담을 늘리는 법안이 많이 제출돼있어 경제계의 걱정이 크다"고 지적했다.

구체적으로 공정경제3법에 대해 ▲기업 경영권 행사 제약 및 해외 투기자본 및 경쟁기업에 의한 경영권 침해 ▲전속고발권 폐기로 즉각적 사법수사 착수시 기업 이미지 훼손 ▲다중대표소송제 도입시 과도한 경영간섭 및 소송 남발 가능성 등을 짚었다.

이밖에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을 위한 노동조합법 개정에도 우려를 드러냈다.

그러면서 "이번 국회에서는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과 투자 활성화를 위한 사안을 중점적으로 다뤄주고 시급하지 않은 경제 제도에 관한 사항들은 경제가 정상화된 이후에 중장기적으로 다뤄달라"면서 "대표와 여당에서 경제계의 입장을 호의적으로 고려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민주당에선 이 대표, 김진표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 오영훈 당대표 비서실장, 삼성전자 출신 양향자 최고위원 등이 참석했다.

경제계에선 손 회장, 공영운 현대자동차 회장,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 김창범 한화솔루션 부회장,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장동현 SK 사장, 오성엽 롯데지주 사장, 김용근 경총 상근 부회장이 자리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