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색으로 헤어스타일을 바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6일 오후 현장방문을 위해 경기도청사를 나서고 있다. 2020.10.06.[뉴시스]
염색으로 헤어스타일을 바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6일 오후 현장방문을 위해 경기도청사를 나서고 있다. 2020.10.06.[뉴시스]

[일요서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8일 기획재정부가 기본소득 도입 반대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기재부의 한계를 보여주는, 납득하기 어려운 모습이라고 비난했다.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홍남기 부총리님께서 국회 기획재정위에서 '기본소득이 취약계층 우선지원이라는 복지원칙을 흔들 수 있고, 대규모 재원이 소요되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며 사실상 도입 반대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이는 "현재 행정부 경제 주무부처인 기재부의 한계를 보여주는 말씀이 아닐 수 없다"고 쓴소리를 했다.

여야 정치인들과 국민들이 기본소득 필요성에 공감하고 논의가 활발해진 현재 상황에서 기재부가 먼저 나서 도입 논의조차 차단하는 모습은 도무지 납득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 지사는 "기본소득은 이미 세계적인 흐름으로 세계경제는 한국의 기본소득 실험과 논의에 주목하고 있다"며 "일자리 감소와 노동력 가치 상실, 그로 인한 소비절벽과 경제막힘을 해소하기 위한 새로운 경제전략이자 사람답게 살기 위한 최소한의 기본권이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개인이 가지고 있는 수많은 정보로부터 이익이 발생하므로 누구나 그에 대한 권리를 가질 수 있으며, 나아가 지속적인 수익 창출과 시장의 경제순환 효과를 바라기에 4차산업혁명 관련 글로벌 기업 CEO들 역시 기본소득을 주장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기본소득은 재난기본소득에서 증명됐듯 현재 복지체계를 흔드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고,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수준 혹은 재원 마련이 가능한 예산 범위 내 지급하자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단순히 정해진 예산 총량에 맞춰 시대 변화나 국가 비전, 국민 삶 개선은 뒷전인 채 전형적인 탁상공론식 재정·경제정책만 고수하겠다는 뜻으로 밖에 해석되지 않는다"며 "정책을 대하는 기재부의 눈높이가 참 아쉽다"고 평가절하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