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인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뒤로 한 여성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2020.08.14.[뉴시스]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인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뒤로 한 여성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2020.08.14.[뉴시스]

[일요서울] 외교부는 8일 일본 정부가 독일 베를린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철거를 추진하고 있는 데 대해 "일본 스스로 밝힌 책임 통감과 사죄 반성의 정신에도 역행하는 행보"라며 우려를 표했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소녀상 설치는 민간의 자발적 움직임으로 정부가 외교적으로 관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전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소녀상은 엄연한 역사적 사실과 관련한 추모 교육을 위해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설치한 조형물"이라며 "이것을 인위적으로 철거하기 위해 일본 정부가 관여하는 것은 문제 해결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로서는 관련 사항을 주시해 나가면서 적절한 대응을 검토해 나가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한국 시민단체 코리아협의회는 지난 25일(현지시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평화의 소녀상'을 독일 수도 베를린의 중심부인 미테구에 설치했다. 독일에 설치된 소녀상은 세 번째이며, 공공장소에 설치되는 것은 처음이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는 독일 정부에 소녀상 철거를 압박하고 나섰다.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은 지난 6일 하이코 마스 독일 외무장관과 화상회의에서 베를린에 설치된 소녀상 철거를 위한 협력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지난 7일(현지시간) 독일 타게스차이퉁(taz)은 주독 일본대사관이 베를린 주(州) 상원에 평화의 소녀상과 관련된 입장을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멜라니 라인슈 베를린 주정부 대변인은 "빠른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어떤 노력인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