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다양화 반영한 소자본 창업 전문점 증가

 

코로나19 사태 이후 외식업은 배달이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기존의 배달 업종은 배달 주문이 크게 증가하면서 배달을 더욱 강화하고 있고, 상대적으로 배달을 도외시했던 업종도 배달을 추가하거나 배달영업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커피전문점이나 샐러드카페 등 주로 홀이나 테이크아웃으로 판매했던 업종도 최근 배달 상품을 업그레이드하면서 배달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샐러드가 웰빙 바람을 타고 단순히 애피타이저나 디저트, 또는 밑반찬 역할에서 벗어나 한 끼 식사로도 부족함이 없는 메뉴로 선호되고 있다. 아침, 점심, 저녁 식사나 브런치 메뉴로도 많이 선호되는 추세다. 식탁의 조연에서 주연으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동시에 코로나 이후 샐러드 배달 주문도 크게 증가하면서 소자본 창업 샐러드 배달전문점이 뜨고 있다.

완벽한 위생시설
차별화된 드레싱

최근 주목받고 있는 대표적인 브랜드는 ‘그린스미스’다. 본사에서 완벽한 위생시설을 갖추고 매일 공급해 주는 식재료와 영양분이 가득한 토핑, 맛있고 향긋한 드레싱이 차별화됐다. 기존 샐러드 전문점의 신선한 채소류뿐 아니라 포만감이 가득하게 다양한 건강식 토핑류를 30%나 얹은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토핑류는 채소만큼 열량이 적은 건강식으로만 구성돼 있다. 세계5대 슈퍼 푸드 중 하나인 렌틸콩, 칙피, 고소하고 향긋한 견과류, 크랜베리, 옥수수, 양파, 토마토, 단호박 등과 에그, 스페셜소시지, 최고급 수제 치즈, 그리고 올리브닭가슴살 등 단백질 함량이 많은 고기류 등 12가지 토핑류가 일대일 고객 맞춤형으로 제공된다. 특히 인기 최고의 콥떡갈비 샐러드와 닭가슴살 샐러드에 젊은층의 주문이 폭발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 밖에 버거와 또띠아도 건강식 메뉴로 인기가 높다. 버거류는 불고기포테이토, 싸이포테이토, 휠렛포테이토, 새우포테이토가 인기가 많고, 또띠아는 갈릭치킨라이스랩, 불고기라이스랩, 핫치킨라이스랩이 반응이 좋다. 특히 신선한 곡물류와 함께 고기, 감자, 밥으로 구성돼 있는 한국식 또띠아로 간단하지만 배는 두둑하게 채울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한편 그린스미스 가맹본부는 외식 프랜차이즈 전문 기업으로 모든 관리가 매뉴얼화돼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가맹본부는 국내 최고 전문가로 구성된 R&D팀을 보유하고 있어 주 원재료는 직접 생산하고, 전국에 걸쳐 물류 공급망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어 직접 각 가맹점에 매일 배송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창업비용은 배달점포라서 최소의 비용으로 가능하다. 16.5㎡(약 5평) 규모의 점포 시설비는 가맹점이 알아서 하면 되고, 가맹본부에 의뢰하면 최소한의 비용으로 도와준다. 이 회사는 최근에 샐러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데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배달주문이 증가하고 있어서 소자본 창업자들의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서 배달전문 샐러드 카페 창업 아이템을 내놓았다.

대용량 1Ⅼ(리터) 커피와 다양한 음료, 빅사이즈 와플과 샌드위치, 토스트, 케이크, 스콘 등을 배달해 주는 오피스카페, 홈카페 ‘킹스더킹’이 뜨고 있다. 1리터 커피를 한 번에 주문해서 하루 동안 먹을 수도 있고, 여러 명이 나눠서 먹을 수 있는 게 특징이다. 게다가 빅사이즈 와플까지 배달시켜 먹을 수 있으니 친구와 연인과 가족 단위 주문이 폭발하고 있다고 한다.

후레시한 커피와 라떼, 버블티, 주스, 스무디, 에이드, 티, 프라푸치노, 빙수 등과 와플, 토스트, 샌드위치, 케이크, 스콘을 계절과 날씨에 관계없이 배달시켜 먹을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주문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 덩달아 소자본 창업 문의도 활기를 띤다.

원두 품질은 고급
가격은 저렴

킹스더킹은 커피는 원두 품질이 고급인 반면 가격은 저렴해 고객만족도가 높다. 원두의 향이 좋고, 크레마가 있어서 부드럽고 많이 먹어도 질리지 않는다. 커피 외에 후레시한 다양한 음료도 1리터 메뉴를 시켜 여러 명이 함께 나눠 먹으면 가성비도 뛰어나다. 음료 종류는 거의 다 구비하고 있어 각자의 기호에 따라 주문할 수 있다. 여름철 더울 때는 밖에 나가기도 힘들어 시원한 빙수나 프라푸치노 같은 메뉴가 인기가 많다. 특히 빙수는 우유와 크림을 숙성시켜 베이스를 만들어 제조하기 때문에 은은하고 깊은 맛이 나는데, 인절미 빙수가 가장 인기가 높다. 빅사이즈 와플의 인기는 하늘을 찌르고 있다. 와플은 생크림와플이 아닌 젊은 층에서 선호도가 높은 버터크림을 사용해 만들고 종류도 다양하다. 돼지바, 인절미, 산딸기, 블루베리, 바나나 누텔라, 애플시나몬 등 10여 가지가 있고, 고객의 취향에 따라 주문하면 된다. 와플 빵도 맛이 좋다. 배달로 눅눅해지지 않고, 겉은 바삭하면서 속은 촉촉해 퍽퍽하지도 않아 속 재료랑 잘 어우러진다. 이중 가장 인기 있는 와플은 애플시나몬이다.

아메리카노와 달달한 맛의 와플 조합도 잘 어울려 1리터 커피와 빅사이즈 와플의 세트 주문이 많다. 가격도 저렴한 편이다. 이 외에도 토스트, 샌드위치 등도 맛과 품질, 푸짐한 양과 가격에서 모두 고객만족도가 높고, 케이크나 스콘, 국물 컵볶이 등 다양한 메뉴도 주문해 먹을 수 있다. 카야앙버터 토스트의 주문은 가히 폭발적이다.

배달문화가 확산되면서 디저트와 커피도 배달하는 시대가 됐다. 배달형 카페는 수익성이 낮은 기존 커피전문점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체계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갖추고 전국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한 킹스더킹은 가성비, 가심비 높은 메뉴로 홈카페족, 오피스카페족과 귀차니스트 고객에게 어필하면서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배달전문점인 만큼 창업비용 역시 최소한으로 시작할 수 있어서 불황기 창업시장의 다크호스로 부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