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교수와 몬스타엑스 셔누 [서경덕 교수 연구팀 제공]
서경덕 교수와 몬스타엑스 셔누 [서경덕 교수 연구팀 제공]

[일요서울 | 곽영미 기자] 그룹 몬스타엑스(MONSTA X) 멤버 셔누가 한글날을 맞아 캠페인 영상에 참여했다.

8일 오전 셔누와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는 국어문화원연합회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한글날 맞이 ‘쉬운 우리말, 바른 우리말’ 캠페인 영상을 공개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사)국어문화원연합회가 함께 제작한 이번 4분 분량의 영상은 ‘코로나19 관련 공공언어’를 주제로 남녀노소 누구나 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기법으로 제작됐다.

서경덕 교수는 "각종 공문서 및 대중 매체에서 사용하는 언어 등에서 어려운 외국어가 종종 등장하는데,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을 우리말로 바꿔 나가자는 취지에서 이번 영상을 제작하게 됐다"고 영상을 기획하게 된 배경을 전했다.

내레이션을 재능 기부한 셔누는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춰 소통해야 하는 공공언어의 특성과 어려운 용어로 인해 쉽게 그 뜻을 알지 못했던 코로나19와 관련된 용어들의 쉬운 우리말 대체어를 소개했다.

특히 비말(침방울), 코호트 격리(동일 집단 격리), 드라이브 스루(승차 진료소), 팬데믹(감염병 세계적 유행), 진단 키트(진단 도구), 언택트(비대면) 등을 상세히 알려주고 있다.

몬스타엑스 셔누는 “한글날을 맞아 이런 의미 있는 영상의 녹음을 진행하게 되어 영광이며, 많은 분이 이 영상을 시청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