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자산운용 로고.2020.06.22.(사진=옵티머스자산운용 홈페이지 갈무리).[뉴시스]
옵티머스자산운용 로고.2020.06.22.(사진=옵티머스자산운용 홈페이지 갈무리).[뉴시스]

[일요서울] 대규모 펀드 사기 범행을 저지른 옵티머스자산운용에 정·관계 주요 인사들이 개입했을 수 있다는 의혹 제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검찰은 다수 문건을 확보해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옵티머스 내부 문건에는 정관계 인사들과의 관련성을 시사하는 언급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검찰은 정관계 인사들이 포함된 '실명리스트'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서울중앙지검은 9일 "수사팀은 옵티머스 사모펀드 수사과정에서 이번 주 언론에 보도된 '펀드 하자 치유' 제목의 문건을 포함한 다수의 자료를 확보했다"며 "관련자 조사, 압수수색, 계좌추적 등의 수사를 통해 문건 내용을 수사해왔다"고 전했다.

지난 5월 작성된 해당 문건은 사건 관계자가 검찰에 제출했으며, 펀드 설정과 운용 과정에 정부와 정치권 인사들이 관여했다는 취지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언론 보도를 통해 처음 문건의 존재가 드러났고, 검찰도 문건 확보 사실을 인정하고 나선 것이다.

특히 SBS는 전날 해당 문건에 여러 고문들의 역할이 상세히 적혀있고, 옵티머스 법률자문을 맡은 채동욱 전 검찰총장이 물류단지 사업을 위해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면담에 나섰다는 내용 등도 있다고 보도했다. 채 전 총장과 이 도지사 측은 사실무근이라며 즉각 반박했다.

검찰은 문건의 구체적인 내용까지 밝히지는 않았다. 다만 보도된 내용 가운데 일부에 대해서는 반박 입장을 내놨다.

먼저 중앙지검은 "해당 문건에는 일부 실명이 기재돼 있으나, 청와대와 정계 인사들의 실명이 적혀 있다는 보도는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앞서 검찰이 '펀드 하자 치유' 문건 외에도, 청와대와 정계 20여명의 실명이 적힌 문건을 확보했다는 언론보도가 있었다. 하지만 검찰은 실명리스트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밝힌 것이다.

검찰이 확보한 문건에 로비 정황을 의심할 수 있는 정관계 인사들에 대한 언급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들의 경우 실명이 기재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나 국회의원 등으로 뭉뚱그려 표시됐고, 직책이나 이름, 로비 규모 등의 정보는 없다고 한다.

실명이 드러난 인물들은 옵티머스와 고문 관계에 있던 채 전 총장 등 로비 대상으로 의심할 만한 인물들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검찰은 정관계 인사에 대한 로비가 있었다는 진술을 확보하고도 조서에 누락했다거나, 검찰총장에 대한 보고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일각의 비판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중앙지검은 "수사팀은 관련자를 상대로 문건 작성 배경 및 취지 사실관계를 조사해 피의자 신문조서에 명백하게 남겼다"고 해명했다. 아울러 "수사진행에 따라 범죄 혐의가 소명되는 로비스트의 수사경과 등을 대검에 계속 보고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거액의 펀드 사기 범행이 가능했던 배경, 압수수색 등에서 확보한 문건 등에 언급된 관련 로비 등 제반 의혹을 포함한 자금 사용처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히 수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6월 옵티머스 환매 중단 사태 이후 수사에 착수한 검찰은 지난 7월 운용사 대표 김모씨 등을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사기 및 횡령) 등 혐의로 처음 재판에 넘겼고, 8월에도 김씨 등을 추가로 기소했다. 경영진 기소 이후에는 사건을 경제범죄형사부(부장검사 주민철)로 재배당해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