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대웅제약이 지난 8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코로나19 치료제 DWRX2003(성분명 니클로사마이드)의 한국 임상 1상시험을 승인받아, 10월 투여를 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임상시험은 건강한 피험자를 대상으로 충남대병원에서 진행된다. 사측에 따르면 니클로사마이드 또는 위약을 무작위 배정으로 단회 투여해 안전성과 혈중 약물 농도 유지를 확인할 예정이다.
 
한국을 포함해 인도, 필리핀에서도 임상 1상을 진행 중이다. 인도에서는 건강인을 대상으로 1상을 진행 중이다. 첫 투약 그룹에서 안전성을 확인했고 두 번째 그룹에 대한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필리핀에선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1상을 진행해 안전성 및 치료 효과를 동시에 탐색할 예정이다. 대웅제약은 1상 결과를 바탕으로 연내 다국가 임상 2∙3상에 진입할 계획이다. 2상 결과를 확보하면 즉시 조건부허가 및 긴급사용을 신청할 예정이다.
 
니클로사마이드는 바이러스가 사람 세포로 침투와 배출을 모두 억제할 수 있는 기전의 약물로 알려져 있다. DWRX2003은 대웅그룹 고유의 약물전달체 기술을 활용해 니클로사마이드를 서방형 주사제로 개발한 약물이다. 
 
전승호 대웅제약 사장은 “빠른 시일 내에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도록 1상 결과를 확보하는 동시에 임상 2, 3상 IND를 준비하는 등 임상시험 가속화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