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혁 "국익이 돼야 미국을 선택하는 것"

답변하는 이수혁 주미대사 [뉴시스]
답변하는 이수혁 주미대사 [뉴시스]

 

[일요서울] 미국 국무부는 "국익이 돼야 미국을 선택하는 것"이라는 이수혁 주미대사의 발언에 대해 한미가 동맹으로 역내 새로운 도전에 맞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미 국무부 대변인실은 12일(현지시간) 이 대사의 발언에 대한 논평 요청에 "우리는 70년 역사의 한미동맹과 미국과 한국, 역내 전체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한미동맹이 이룩한 모든 것이 매우 자랑스럽다"고 답했다.

이어 "양국은 공유한 가치들에 기초해 동맹이자 친구로서 규칙에 기반한 국제질서를 훼손하려는 자들을 비롯해 이 지역에서 새롭게 부상하는 도전들에 맞설 수 있는 한미동맹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함께 일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사는 앞서 한국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한국이 70년 전 미국을 선택했기 때문에 향후 70년도 미국을 선택해야 하는가? 국익이 돼야 미국을 선택하는 것"이라며 "70년 동맹을 맺었다고 앞으로도 동맹 맺어야 한다는 것은 미국에 대한 모욕"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 국무부는 지난 6월에는 "한국은 수십 년 전 권위주의를 버리고 민주주의를 받아들였을 때 이미 어느 편에 설지 선택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시 국무부는 이 대사가 "(한국은)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선택할 수있는 국가라는 자부심을 갖는다"고 발언한 일에 대해 이 같이 논평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