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개 전 읍면동 오는 10월 19일부터 30일까지 주민자치회 위원 모집

순천시청 전경

[일요서울ㅣ순천 조광태 기자] 전남 순천시가 그동안 시범적으로 운영해온 주민자치회를 2021년부터 24개 전 읍면동으로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주민자치회는 지역의 문제를 지역 주민과 함께 논의하고 스스로 해결방법을 찾아 실행에 옮기는 주민자치 대표 기구로, 각 읍면동별 20~30명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순천시는 올해 안에 24개 전 읍면동 주민자치회 구성을 완료할 계획으로 주민자치회 위원을 모집한다.

만16세 이상 해당 읍면동 주민이거나 해당 읍면동에 소재한 사업장의 대표자, 학교·기관·단체에 속한 사람이면 누구나 주민자치회 위원이 될 수 있으며, 해당 읍면동에 오는 19일부터 30일까지 지원할 수 있다.

위원 신청·접수자는 순천시에서 인정하는 주민자치 관련 교육을 6시간 이수해야 하며, 교육 이수자를 대상으로 12월 중 각 읍면동별로 공개추첨을 통해 위원으로 최종 선정된다.

시는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비대면 신청 및 교육 시스템도 마련하였다. 19일부터 모바일 또는 PC로 순천시 주민자치 교육시스템에 접속하면 위원 신청과 필수교육 과정 수강이 가능하다.

순천시 자치행정과 김미루 주무관은 “풀뿌리 자치 실현을 위해 주민자치회의 성공적인 정착이 필요하다”며, “지역의 문제 해결에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주민이 주민자치회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순천시는 2019년 주민자치회 시범 지역을 2개 지역에서 8개 지역으로 확대하고 지난 2년간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했다. 주민자치회 주도로 마을계획 수립, 주민총회 개최, 읍면동 주민참여예산안 심의 등 실질적인 주민자치 활동을 수행하면서 지역 문제해결 과정에 주민의 직접 참여를 확대해왔다.

순천시는 2021년 주민자치회 전면 시행을 통해 주민이 지역의 중심이 되어 지역의 다양한 문제를 직접 발굴하여 논의하고, 스스로 해결해나가는 풀뿌리 주민자치 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위원 모집에 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각 읍면동별 홈페이지 모집 공고문을 참고하면 된다.

 

순천시 대표관광지, 2021년도 열린관광지 최종 선정

- 순천만국가정원·낙안읍성·드라마촬영장, 유니버설 디자인 관광지 조성 -

순천시 대표관광지 3곳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에서 주관하는 ‘2021년 열린관광지 조성사업’대상에 최종 선정되었다.

‘열린관광지 조성사업’은 장애인, 고령자, 영·유아 동반가족 등 관광취약계층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기존 관광지를 개·보수하고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전국에 총 8개 권역 20개 관광지가 선정되었다.

순천시는 순천만국가정원, 낙안읍성, 드라마촬영장 3곳이 선정되어 국비 7억 5천만 원을 지원받는다.

시는 선정된 관광지를 대상으로 앞으로 전문가들의 맞춤형 현장 상담을 거쳐 세부 개선계획을 확정한 뒤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개·보수 관련 설계와 시공을 추진하게 된다.

순천시 관계자는 “이번 열린관광지 공모 선정을 통해 누구나 우리시 관광지를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유니버설 디자인 도시 조성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2020년 순천시민의 상 수상자 강성채 순천농협장 선정

- 10월 15일 제26회 순천시민의 날 기념식에서 시상 -

2020년도 순천시민의 상 수상자로 순천농업협동조합 강성채 조합장이 선정되었다.

순천시는 지난 8월 19일부터 9월 9일까지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하고 지역을 빛낸 순천시민의 상 후보자 추천 공모를 진행하여 총 5명의 후보자가 접수되었고, 사전심사, 결격조회 등 심사와 심의를 거쳐 최종 1명이 추천되었다.

순천시에서는 시민의 상 수상자인 강성채 조합장은 평생을 농업분야 전문가로 일하면서 지역 농협을 단일 농협으로 통합하여 순천농협이 전국 최대 규모로 성장하는데 선도적 역할을 하였으며, 모바일 기반 농산물 유통시스템 구축과 시설 현대화 사업 등 추진으로 순천 농업발전과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한 점이 높게 평가하였다.

허석 순천시장은 “지역 내 쟁쟁한 분들이 후보자로 접수되었고, 위원회 위원들의 심사숙고한 심의로 한 분이 최종 후보자로 추천되었다. 후보자들의 면면을 들여다보면 우리 지역을 위해 항상 앞장 서 주시는 분들인데 모두에게 시민의 상을 드리지 못한 것이 못내 아쉽다.”고 전하면서 “앞으로 우리 지역을 위해 많은 분들이 노력해주시는 만큼, 시민이 행복하고 시민과 함께 새로운 순천 만들기에 전력을 쏟겠다.”고 밝혔다.

올해 시민의 상 수상은 오는 15일 오전 10시 문화건강센터 다목적 홀에서 열리는 제26회 순천시민의 날 기념식 행사에서 수여할 계획이다.

 

순천만국가정원에서 ‘2020 전국생활문화축제’ 개막

- 10월 16일 ~ 18일까지 순천만국가정원에서 진행 -

순천문화재단(이사장 허석)과 지역문화진흥원(원장 김영현)이 공동으로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는 ‘2020 전국생활문화축제’가 오는 16일부터 18일까지 순천만국가정원에서 열린다.

‘전국생활문화축제’는 2014년부터 매년 진행되고 있는 전국 단위의 생활문화 동호회 축제로써, 올해는 ‘지역이 만들고, 모여서 나누고, 모두가 누리고’라는 슬로건으로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이 생활문화 속에서 스스로 치유하고 지역 교류를 통해 희망을 전달하는 장으로 꾸며진다.

▲ 전국 생활문화인이 참여하는 온택트 축제 16일 개막

이번 축제는 코로나19의 확산을 우려해 온택트 축제로 치러진다. 전국의 생활문화인들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온라인 생중계(채널 : 2020 전국생활문화축제 페이스북, 순천문화재단 유튜브)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시 및 행사를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2020 전국생활문화축제 기간 동안 경기 군포시와 인천 부평구, 울산시에서도 생활문화축제가 진행되며, 타 지역 축제 현장을 축제 개최지인 순천시와 실시간 온라인으로 연결해 소통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축제의 주무대인 순천만국가정원에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한 300개의 멀티 화면을 설치해 개·폐막식은 물론이고 다양한 공연 프로그램을 전국망으로 연결하여 운영한다.

또한 10월 12일부터 ‘집생축tv(집에서 즐기는 2020 전국생활문화축제)’ 유튜브 채널을 열어 전국생활문화인들의 활동상을 하루 8시간 스트리밍 방송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ZOOM 화상 시스템을 활용한 ‘생활문화 마스터클래스’에서는 홈트레이닝, 댄스, 노래, 악기 등의 분야별 마스터클래스를 온라인 중계로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집에서 즐기는 생활문화 체험 키트 ‘소일담 꾸러미’를 통해 순천 미니정원을 꾸미는 온택트 체험을 할 수 있다.

▲ 전시 프로그램, 순천만국가정원서 8일부터 전시 중

이번 축제에 마련되는 전시 프로그램은 순천을 비롯한 전국의 생활문화인들이 직접 참여·기획한 것으로 지난 8일 개장식을 마치고 관람객을 맞이하고 있다. 순천만 인근 주민들이 갯일을 할 때 사용하는 뻘배를 활용한 ‘순천만 생태:공감展’과 장성군 초등학교 1000여명이 참여해 황룡강의 아름다움을 담아낸 ‘황룡강 르네상스-천개의 꿈’이 전시되고 있다.

또한 ‘놀면 뭐하니 릴레이展’은 순천을 비롯한 전국의 생활문화인들이 릴레이로 참여해 하나의 작품을 완성한 전시회로 공연예술, 시각예술, 리빙&라이프(반려동물), 캠핑, 문학, 키덜트(브릭아트), 영상(UCC)의 7개 분야의 다양한 작품이 전시된다. 이외에도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제1회 전국생활문화밴드 경연대회와 ‘포스트 코로나, 생활문화의 혁신’란 주제로 마련되는 생활문화 랜선포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무엇보다 2020 전국생활문화축제는 코로나19의 방역지침을 철저하게 준수하며 방역대책을 수립하고 있다. 축제에 참여하는 모든 관계자는 사전·행사 중·사후 모니터링을 통해 관리되며 전시회장과 행사장 입퇴장은 사람 간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정된 동선으로만 이동해야 하며 관람 가능 인원도 시간제로 제한돼 운영된다.

순천문화재단 관계자는 “코로나19로 힘든 상황이지만 이런 때일수록 문화가 있는 삶과 일상은 위로와 용기를 심어준다”며, “온택트로 처음 시도하는 이번 생활문화축제를 통해 생활문화의 가치인 공동체 회복과 전국의 생활문화인들을 하나로 묶고 전 국민에게 일상 속 생활문화를 널리 알리는 새로운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제3회 순천청년주간 행사 온라인 비대면 개최

- 청년들이 만든 축제, 10월 19일부터 24일까지 함께 즐겨요 -

순천시(시장 허석)는 청년기본법 제정을 기념하여 ‘순천청년주간’행사를 오는 19일부터 24일까지 6일간 비대면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2018년에 시작되어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는 순천청년주간(청년의 날 기념)은 2020년 고용노동부 청년센터 운영사업으로 선정되어 순천시청년정책협의체가 직접 기획하고 추진하는 순천 청년들을 위한 축제이다.

순천청년주간은 지역 청년들에게 소통과 힐링의 장을 제공하는 축제로, 올해 행사는 전년과는 달리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을 위해 모든 프로그램이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매일 저녁 7시 유튜브 ‘제3회 순천청년주간’을 통해 다양한 주제의 프로그램이 송출돼 누구나 실시간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행사 첫날인 ▲19일은 허석 순천시장이 청년들에게 보내는 응원의 영상 메시지와 행사 프로그램 안내, ▲20일 청년 소통 팟캐스트‘말해봐’, ▲21일 청년들의 다양한 직업 탐구‘그려봐’, ▲22일 청년 마음 치유 심리 프로그램‘울지마’, ▲23일은 순천시 청년정책을 소개하는‘도와줄게’, ▲24일은 청년들의 문화 공연‘같이놀자’등 흥미롭고 다채로운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며, 청년들의 참여와 재미를 더하기 위해 프로그램 도중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순천시 관계자는 “올해 청년 기본법 제정 및 법정 청년의 날이 지정됨에 따라 순천시 청년 대표기구인 청년정책협의체에서 코로나19로 인해 힘든 상황임에도 ‘제3회 순천 청년주간’행사를 더욱 의미 있게 구성하기 위해 많은 준비를 해왔다.”며 “청년들간의 소통과 힐링을 위한 행사인 만큼 많은 청년들이 함께 참여하고 즐기는 축제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한편 제3회 순천 청년주간에 대해 자세한 정보는 ‘순천시청년센터 블로그’나 순천청년주간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고 참여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