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 퇴진요구는 구시대적 발상”


“현 정권의 MBC 방송장악, KBS와 비슷한 수순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MBC 전 사장 출신 민주당 최문순 의원을 지난 12일 정연주 KBS 사장 해임과 관련해 열린 KBS 앞 촛불집회 현장에서 만났다.

최 의원은 정 사장 해임 이후, 다음 타깃으로 MBC가 될 것을 예상하고 있었다.

최 의원은 “MBC는 KBS와 달리 감사원 감사를 받지 않기 때문에 검찰이 직접 손을 대는 것”이라며 “PD수첩과 관련해 검찰의 압수수색, 경찰투입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의원은 “PD수첩 사태에 대해서는 담당 PD와 국장 선에서 책임을 지는 게 맞다”면서 “일부 의원들의 사장 퇴진 요구는 구시대적 발상이고, 사장보고 프로그램에 관여하라는 강요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현 정권의 KBS 국영방송화 및 민영화 추진에 대한 의혹도 제기했다.

최 의원은 “한나라당에서 국가기간방송법을 추진해 KBS를 국가 산하에 두고, MBC는 민영화를 하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KBS와 MBC는 방송문화진흥회법에서 규정한 특별법인이지만, 향후에 KBS는 국가기간방송법에 근거하게 된다는 것이다.

MBC 민영화와 관련, 최 의원은 “삼성, LG 등 재벌기업들이 대주주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민영화 뒤 일부 보수신문에 넘길 것’이라는 ‘정치권의 MBC 장악 예상도’에 대해서는 “자본규모 때문에 어렵겠지만, 억지로 하면 가능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시간이 지나면, 현 정권에 맞는 인물로 KBS든 MBC든 주요 경영진이 자연스럽게 교체될 텐데, 그걸 못 참고 강제로 바꾸려하니 문제가 되는 것”이라며 “MBC도 이사회 교체 등을 통해 사장이 강제로 해임되면, 촛불집회 등을 통해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