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당내 상임위원장 내정 여파로 곤혹을 겪고 있다. 일부 의원들이 거세게 반발하며, 경선을 요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경선을 통해 상임위원장 문제는 일단락될 듯 보이나, 그 과정에서 발생된 ‘리더십 위상’은 흔들릴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홍 원내대표는 지난 12일 상임위원장 내정자를 소속 의원들에게 공표했다.

운영위의 경우 홍준표(서울), 정무 김영선(경기), 국방 김학송(경남), 문광 고흥길(경기), 정보 최병국(울산), 윤리 심재철(경기), 기획재정 서병수(부산), 통일외교통상 남경필(경기), 행정안전 조진형(인천), 국토해양 이병석(경북), 예결 이한구(대구), 규제개혁특위 정진석(충청) 의원 등이 각각 내정됐다.

홍 원내대표는 “재직년수, 지역안배, 전문성, 연령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면서 “상임위원장 후보자 당사자 면담,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고위원 전원의 동의 등을 거쳤다”고 밝혔다.

그러나 기준없는 선정, 비민주적 결정이라는 당내 지적이 나왔다.

박 진 의원은 “홍 원내대표의 경우 당연직 운영위원장으로 서울에는 배정된 상임위원장이 없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자신이 만든 당헌·당규 스스로 위반”

당 관계자는 “A의원의 경우 해당 상임위원장 신청도 안했고, 활동한 적도 없는데 상임위 배정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여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후보자 면담은 3개 그룹으로 나눠 진행됐으며, 홍 원내대표가 상임위와 관계없이 다수 후보자와 한꺼번에 만나 사실을 전달하는 수준으로 이뤄졌다.

후보자 중 한 의원실 관계자는 “다른 상임위 후보들과 함께 전달내용을 듣는 자리였지, 합의나 조정하는 자리가 아니었다”면서 “한마디로 명분쌓기용 통과의례였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 명의의 상임위원장 내정 ‘알림문’이 각 의원실에 전달된 시각도 문제로 지적됐다.

권영세 의원과 박진 의원이 11시경 ‘상임위원장 경선’ 입장 발표를 막 끝낸 후인 12시30분경에 팩스로 통보됐기 때문이다.

한나라당 관계자는 “위원장 내정, 최고위 동의 등 홍 원내대표가 당 혁신위원장 때 만든 당헌·당규를 자신이 위반하며 일방적으로 일을 추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이 같은 당내 의원들을 무시하는 행태가 당내 의원들의 감정을 자극하게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위원장 내정논란과 관련, 홍 원내대표는 “현행 당헌에 보면 상임위 배정권한은 원내대표에있다고 돼 있다”고 해명했다.

박진 의원, 권영세 의원은 통외통위와 정보위 경선에 출마할 예정이며, 윤두환 의원은 국토해양위, 정병국 의원은 문광위 경선 출마를 각각 검토 중이다. 한나라당 경선은 16일 공고, 17일 등록을 거쳐 19일 오전에 치러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