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 납품 비리에‘제3의 인물’ 숨어있다

구속수감된 한나라당 유한열 상임고문

본지 <일요서울>은 지난 호 기사를 통해 ‘유한열 게이트’로도 불리는 국방부 납품 비리 의혹을 단독 보도한 바 있다. (본지 746호 참조) 본지는 8월초 단독 입수한 관련 자료들을 분석한 결과 이 사건을 단순한 개인비리가 아닌 권력형 비리 게이트로 규정하고 배후에 ‘제 3의 인물’이 있다는 판단을 내렸다. 데스크 회의 후 관련 기사를 시리즈물로 싣기로 결정했다. 리베이트 각서의 진위공방에서부터 시작해 검찰수사와 함께 납품업체 D사 이00사장의 진정서 내용을 보도한 후 검찰의 진정인 조사를 유도하기로 했다. 이후 각서와 진정서에 언급된 이명박 대통령(MB) 대선 선대위 3인에 대한 조사, 유한열 상인고문 조사, 맹형규 수석과 공성진 의원에 대한 조사, 그리고 드러나지 않은 실체에 대한 추적으로 기사의 흐름을 잡았다. 그러나 지난 4일 본지의 본격 취재가 시작된 후(한겨례신문 8월11일 자 참조) 맹형규 청와대 정무수석이 8일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면서 관련 수사가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취재시작 1주일 만에 한나라당 유한열 상임고임이 전격 구속되면서 본지의 취재 일정은 차질을 빚었다. 취재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미뤘던 비하인드 스토리를 중심으로 국방 납품비리 사건의 전모를 파헤친다.

본지가 특종 보도한 국방 납품비리 리베이트 각서에 따르면, ‘유한열 게이트’의 출발점에 있었던 인물은 납품업체 D사의 이00사장과 그의 대리인 A씨, MB 대선 선대위 고위직에 있었던 김모 특보와 한모 수석부단장, 관련 단체의 이모 상임부총재였으며, 이 가운데 D사와 인연이 있던 사람은 김모 특모와 한모 수석부단장이었다.


납품비리 ‘주역’추천한 제3의 인물은 누구?

<일요서울> 단독 취재결과 두 사람의 제안을 받은 이모 상임부총재가 지구당 운영 과정에서 인연을 맺은 유한열 상임고문에게 청탁을 했고, 유 고문은 같은 대학출신으로 친분이 두터웠던 맹형규 청와대 정무수석과 공성진 한나라당 최고위원에게 부탁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탁 당시 맹 수석은 인수위원회의 핵심이었고, 공 의원은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이었다.

이 가운데 본지가 가장 주목한 인물은 김모 특보와 한모 수석부단장으로, 두 사람의 대선당시 직책은 MB 선대위 고위직이었다.

선대위 관계자는 이와 관련 “선대위에서 그 정도 직책이면 현직 의원 바로 밑의 당 서열로 보면 된다. 상당한 당 공헌도와 함께 막강한 추천인이 있어야하고, 생업을 포기하고 헌신할 정도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두 사람은 정통 한나라당 출신이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 관계자는 “두 사람은 민주당 등 구 여권과 관계가 있었다는 말을 들었다. D사도 광주에 있지 않는가? 오랫동안 당에 헌신한 우리 시각으로 볼 때 검증되지 않은 사람들인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두 사람을 MB 선대위 고위직에 추천한 ‘제 3의 인물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제 3의 인물은 중진급 이상의 의원이며, 그가 대선을 통해 자기 계보를 형성하기 위해 요소요소에 자기 사람을 심는 과정에서 검증되지 않은 인물이 고위직에 포진됐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들은 각서를 작성할 때 “본인들은 맹형규, 유한열 의원을 통하여 계약 성사 시까지 추가비용 없이 6개월 이내에 최선을 다하여 성사시키도록 하겠다”고 했다. 오히려 로비의 성사를 위해서는 숨겨야 할 맹 수석과 유 상임고문을 언급한 것도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다. 본지가 당초 각서의 작성 배경과 시점에 주목한 것도 이 때문이다.


당사자들이 직접 수사의뢰한 이유는?

또 맹형규 청와대 정무수석이 본지의 본격 취재 5일 만에 검찰에 전격적으로 수사를 의뢰한 것도 의문으로 남는다.

한나라당 관계자는 “유한열 상임고문은 맹 수석에겐 대학선배이자 정치적 대선배이다. 공성진 의원을 포함 세분은 평소 친분이 두터웠다. 공 의원과 맹 수석의 관계가 소원해지면 유 고문이 도와주곤 했는데 이번에 배신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맹 수석측은 "유 고문과는 몇 년 전부터 거의 만나지 않았다"며 이번 건과 관련해 "유 고문이 사무실로 찾아와 만났을 뿐" 이라고 밝혔다. 맹 수석측은 이어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후 직접 나가 조사를 받은 것" 이라면서 "진실이 밝히기 위한 결단에 대해 배신이란 표현은 적절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번 로비에서 언급된 돈 봉투 거절에 대한 조사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맹형규 수석은 본지의 최초 취재 때 유한열 상임고문으로부터 돈을 받은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한모 수석부단장 측과 유한열 상임고문 사이의 연결고리 역할을 한 아시아.태평양 NGO 한국본부 이모 상임부총재와 이 단체에 대한 의혹도 증폭되고 있다.

이 단체의 현 총재는 김윤옥 여사의 큰 언니 아들인 김봉조씨인데, MB는 지난 2000년 2월 이 단체 2대 총재를 지냈다. 18대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당선된 이춘식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도 부총재를 역임하는 등 MB의 ‘S(서울시)라인’측근들이 이 단체와 인연을 맺었다.

이밖에도 이번 ‘국방부 납품 리베이트 사건’과 관련된 의혹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지만 유한열 상임고문의 구속이후 수사는 답보상태다. 특히 MB 선대위 3인방에 대한 수사는 오리무중이다.

본지가 이들과 접촉에 나섰지만 추가 취재가 어려웠다.

본지가 확보한 이들의 전화번호도 유 고문 긴급체포 이후엔 모두 불통이거나 전화를 받지 않았다. 본지의 당초 우려대로 이번 사건이 ‘유한열 꼬리 자르기’로 끝날 것인지, 검찰의 수사에 관심이 모아진다.


‘유한열 게이트’ 본지 취재 일지

8월초 국방부 납품비리 관련 자료 단독입수
(각서, 진정서, 통장사본, 명함 등 일체)

8월 4일(월) 맹형규 정무수석 측 부터 본격취재 시작

8월 5일(화) 맹 수석 측 추가 취재, 공성진 의원 측 취재

8월 6일(수) D사 이00사장 등 관련자들 취재 완료

8월 7일(목) ‘권력형 비리사건’으로 보고 시리즈물 기획

8월 8일(금) 1탄 기사 송고, 이날 맹 수석이 검찰에 수사의뢰

8월 9일(토) 검찰, 유한열 상임고문 체포

8월 10일(일) 언론 보도 본격화

8월 11일(월) 유한열 한나라당 상임고문, 구속 수감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