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허태정 대전시장이 기자실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이전 추진에 강력 유감 표명하고 있다.
20일 허태정 대전시장이 기자실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이전 추진에 강력 유감 표명하고 있다.

[일요서울ㅣ대전 최미자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이 20일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과 관련해 강력히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허 시장은 입장문을 통해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은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의에 맞지 않는 일이라“고 했다.

허 시장은 “비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을 세종으로 이전하는 것은 수도권 과밀해소 및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세종시 당초 취지에도 부합하지 않는다”며 “2005년 세종시 설치를 위한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에서 대전청사 또는 비수도권에 위치하고 있는 기관은 제외한다는 이전기관 선정 원칙에도 어긋난다”고 했다.

또 그는 “비수도권에 있는 공공기관 이전 허용 시, 비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유치 쟁탈전 점화로 지역 간 첨예한 갈등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세종시 출범 이후 대전은 인구 및 법인·기업들의 급속한 유출로 이미 막대한 손해를 입고 있는 상황에서 중소벤처기업부와 산하기관의 세종 이전은 도시 침체를 더욱 가속화할 것이 분명해 보인다.

부의 승격으로 인한 사무 공간 부족과 다른 부처와의 원활한 협의를 위해 이전해야 한다는 논리는 정부대전청사 부지 내에 잔여 부지를 활용한 독립청사 신축과 세종시와의 거리가 30분 이내 임을 고려하면 이전 명분으로는 너무 부족하다.

허 시장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은 대전시민들의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라”며 “150만 대전시민들과 함께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이 완전히 철회될 때까지 강고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