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6·25 참전 70주년 맞아 북중관계 강조
마오쩌둥 장남 마오안잉 묘 찾아 추모

김정은 [뉴시스]
김정은 [뉴시스]

 

[일요서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의 6·25전쟁 참전 70주년을 기념해 중공군 열사능을 참배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2일 "김정은 동지께서 중국인민지원군의 조선전선 참전 70돌을 즈음해 평안남도 회창군에 있는 중국인민지원군열사능원을 찾으시고 열사들에게 숭고한 경의를 표하셨다"고 밝혔다.

이날 참배에는 최룡해 국무위원회 제1부위원장,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 김덕훈 내각총리, 박정천 군 총참모장, 김재룡·리일환·김형준 당 부위원장 등이 동행했다. 리선권 외무상, 김명식 해군대장, 김광혁 공군대장, 리영철 회창군 당위원회 위원장, 김인철 회창군 인민위원회 위원장도 참가했다.

김 위원장이 조선인민군 명예위병대가 정렬한 가운데 당·정·군 간부들과 함께 중공군 열사탑 앞에 이르자 중국과 북한의 국가가 연주됐다고 통신은 전했다.

이어 김 위원장을 비롯해 당 중앙위, 당 중앙군사위, 국무위원회,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내각, 군 명의로 된 화환들이 열사탑에 진정됐다.

김 위원장은 중공군 열사들을 추모하며 묵상하고 마오쩌둥(毛澤東) 전 주석의 장남인 마오안잉(毛岸英)의 묘를 찾아 경의를 표했다.

김 위원장은 "형제적 중국 인민의 우수한 아들, 딸들이 우리 인민의 성스러운 조국해방전쟁에 참전한 때로부터 70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지만 극히 곤난한 형편에서도 항미원조보가위국의 기치 밑에 우리를 희생적으로 지지, 성원한 중국인민지원군의 불멸의 공적과 영웅적 위훈은 우리 인민의 기억 속에 생생히 남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인민지원군의 조선전선 참전은 조국해방전쟁의 위대한 승리에 역사적 기여를 했다. 조중(북중) 두 나라 군대와 인민이 자기 운명을 하나로 연결시키고 생사고락을 같이하면서 피로써 쟁취한 위대한 승리는 세월이 흐르고 세기가 바뀐 오늘에 와서도 변함없이 실로 거대한 의의를 가진다"면서 "우리 당과 정부와 인민은 그들의 숭고한 넋과 고결한 희생 정신을 영원토록 잊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